'의회폭동 실상' 잇단 증거에도…공화, '트럼프 무죄'에 무게

입력 2021-02-12 02:03  

'의회폭동 실상' 잇단 증거에도…공화, '트럼프 무죄'에 무게
소추위원단 발표 호평 속에도 "트럼프-폭도 연관 없어"…CNN "무죄 신호"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조장한 의회 난동 사태의 끔찍했던 현장이 낱낱이 드러나고 있지만, 공화당 상원은 여전히 그의 무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CNN 등 미 언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원의 탄핵 소추위원단은 지난 9일부터 시작된 상원의 탄핵 심판 절차를 통해 트럼프의 폭동 당일 연설이 의회 난입으로 이어졌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전날엔 의원들이 폭도들에 위협당할 수 있는 일촉즉발의 상황을 보여주는 새 영상과 사진, 녹취를 공개하며 여론전과 함께 공화당 상원 설득에 총력전을 펼쳤다.
새로 공개된 자료에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사무실에 95만볼트 전기충격기를 들고 침입하거나, 평화적 권력 이양 절차를 진행한 마이크 펜스 당시 부통령을 겨냥한 교수대 설치, 의원들이 긴급하게 대피하는 장면 등이 담겼다.
하지만 CNN은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잇단 영상 공개에도 트럼프를 무죄로 만들겠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며 "생생한 폭력 사태 현장을 목격하고도 내란 선동 혐의로 트럼프를 유죄판결하는 데 더 가까이 간 것 같지 않다"고 전했다.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탄핵 소추위원단의 잇단 증거 공개에 충격을 받긴 했지만 트럼프의 발언이 폭력 사태로 이어졌음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본다는 것이다.
공화당의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의사당이 그렇게 짓밟힐 수 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면서도 탄핵 표결에 대한 그의 마음은 바뀌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무죄에 찬성하는 표가 어제보다 더 많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마이크 브라운 의원은 소추위원들의 발표에 눈을 떼지 못했다면서도 견해를 바꿨느냐는 질문엔 "절차가 흠결이 있기에 결론은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테드 크루즈 의원은 트럼프가 시위대에 말한 '죽을힘을 다해 싸워라'와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미국 정치인은 없다면서 트럼프와 폭도와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추위원들이 범죄자들의 끔찍한 폭력에 집중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트럼프의 언어는 선동에 대한 법적 기준에 한참 못 미쳤다"고 말했다.
론 존슨 의원은 전날 공개된 영상으로 마음이 흔들렸는지에 대한 질문에 "누가 아니겠느냐"고 했다. 그러나 트럼프에 대한 유죄 투표에 관해 묻자 "나는 그 사람들(폭도)에게 책임을 묻고 있다"고 밝혔다.
팀 스콧 의원은 "(탄핵 찬성 공화당 상원의원은) 5∼6명이 다일 것"이라 했다.
특히 일부 의원들은 의회 폭동 사태를 작년 여름 인종 정의 시위와 비교하면서 당시 그 재판이 어떻게 다뤄졌는지를 비판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당시 일부 폭력으로 변질된 시위를 독려한 민주당 측이 어떤 책임을 졌느냐는 논리인 셈이다.
이런 언급들로 미뤄볼 때 트럼프가 탄핵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공화당에서 최소 17명의 이탈표가 필요한데 현재로선 리사 머코스키, 수전 콜린스, 팻 투미, 밴 새스, 밋 롬니, 빌 캐시디 등 6명 정도만 예상할 수 있다. 전직 대통령 탄핵 절차가 합헌이라고 투표했던 캐시디도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탄핵 찬성론자인 롬니 의원도 각종 증거가 공화당 의원들의 마음을 돌려놓을 수 있을지에 대해 "그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탄핵 소추위원단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각종 증거를 제시하며 공화당 상원의원들을 압박할 예정이다. 12일부터는 이틀간 트럼프 측 변호인단이 반박에 나선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