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 2대주주 국민연금은 박찬구 회장 지지

입력 2021-03-23 22:45  

금호석유화학 2대주주 국민연금은 박찬구 회장 지지
현 체제 긍정 평가…경영진 견제 위해 박철완 사내이사 선임에는 찬성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금호석유화학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박찬구 회장과 조카 박철완 상무가 벌이는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박 회장의 손을 들어줬다.
다만 박철완 상무의 사내이사 진입은 현 경영진 견제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해 찬성하기로 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는 이날 열린 제10차 회의에서 금호석유화학 주주총회와 관련, 모든 안건에서 박 회장 측에 찬성표 행사를 권고했다.

국민연금은 박 상무의 주주 제안 중에서는 박 상무 사내이사 선임에 대해서만 찬성하고, 나머지 고배당과 이사회 구성 등 안건에는 반대했다.
수탁위는 이날 회의에서 금호석유화학의 호실적 등을 토대로 현 경영진의 성과를 높게 평가하고, 경영진이 새롭게 교체되면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상무의 사내이사 진입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부 엇갈렸지만 현 경영진을 견제하는 차원에서 최대 주주인 박 상무가 사내이사로서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에 이어 2대 주주인 국민연금도 박 회장을 지지하면서 오는 26일 주총에서 박 회장의 경영권 방어가 좀 더 유리해졌다는 평가가 업계에서 우선 나온다.
하지만 여러 의결권 자문사들의 의견이 엇갈리게 제시됐기 때문에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다는 관측도 있다.

세계 2위 의결권 자문사인 글래스루이스는 배당, 대표이사·이사회 의장 분리 선임, 박 상무 사내이사 선임 등 안건에 대해서는 박 상무 편을 들었다. 글래스루이스는 사외이사에 대해서는 사측 후보에 좀 더 많은 찬성표를 던졌다.
국내 주요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는 모든 안건에서 박 상무 손을 들어줬다.
이밖에 미국 최대 공적연금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 세계 최대 국부펀드 노르웨이 중앙은행 투자관리청이 박 상무의 안건 대부분에 찬성했다.
국내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CGCG)는 박 상무 사내이사, 박 상무 측 사외이사 3인 등에 찬성표를 권고했다.
자문사들의 보고서를 보면 박 회장 측 손을 들어준 자문사들은 박 상무의 급진적인 주주제안이 회사 경영의 불확실성을 키울 것이라는 취지의 지적을 내놨다.
이와 달리 박 상무 측에 우호적인 자문사들은 박 상무의 제안이 기업·주주 가치 제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과거 박찬구 회장의 배임·횡령 행위 등에 있어 이사회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이번 주총에서 의결권이 있는 지분은 박 상무가 10%, 박 회장은 자녀 지분을 합쳐 14.84%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지분은 8.16%고, 소액 주주 지분이 50% 이상이다. 양측의 지분율 차이가 5% 미만이고 국민연금까지 박 회장 편으로 정리돼 마지막 캐스팅보트는 소액 주주들이 쥔 형국이다.
이날부터 남은 이틀간 박 회장 측은 '회사 안정'을, 박 상무 측은 '변화'를 강조하며 막판 표심 확보 대결을 치열하게 벌일 전망이다. 박 상무는 금호리조트 인수나 박 회장의 과거 위법행위 등에 대해 반발하는 소액 주주를 중심으로 우호 표심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