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유산 상속 28일 발표…미술품·사재·보유주식 향방은

입력 2021-04-27 16:44  

이건희 유산 상속 28일 발표…미술품·사재·보유주식 향방은
삼성 일가, 상속 내용과 사회환원 계획 공개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삼성 일가가 이건희 삼성 회장의 유산에 대한 상속 내용을 28일 발표한다.
상속 내용에는 미술품 기증과 사재출연까지 수조원대로 예상되는 사회환원 계획이 담길 예정인 가운데 이 회장 유산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보유 주식 배분 방안도 공개될 전망이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 일가는 이건희 회장 유산에 대한 상속세 신고 납부 기한(이달 30일)이 임박함에 따라 28일 상속 내용을 공개한다.



삼성 일가는 감정가만 2조5천억∼3조원으로 알려진 일명 '이건희 컬렉션' 미술품의 1만점 이상을 기증하기로 하고 국립현대미술관·국립중앙박물관, 지방 미술관 등과 기증 절차를 밟고 있다.
미술계는 이건희 컬렉션 기증 규모를 감정가 기준 1조∼2조원 상당으로 추산한다.
이건희 회장의 사재 일부도 사회에 환원된다. 이 회장은 2008년 특검의 삼성 비자금 수사 당시 "실명 전환한 차명 재산 가운데 벌금과 누락된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것을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금액이 1조원가량으로 추정된다.
사재 출연 방식은 이 회장 명의의 재단이 설립되거나 삼성생명공익재단, 삼성문화재단 등 기존 삼성 재단 기부 등이 거론된다.
재계 관계자는 "국가지정 문화재는 상속세가 없어 순수 기증 의미가 있으나 유명 작가의 고액 미술품이나 사재 등을 공익재단·법인에 출연할 경우 상속세 대상에서 제외된다"며 "이건희 회장의 유지를 살리면서 일부 상속세 절세 효과도 누리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이 보유한 주식 상속 방안도 이번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용 부회장과 홍라희 여사, 이부진 호텔신라[008770]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에게 각각 얼마만큼의 주식이 배분되느냐에 따라 삼성 지배구조를 바꿀 파괴력을 지닐 수도 있다.
이 회장은 삼성전자 주식 4.18%와 삼성생명[032830] 20.76%, 삼성물산[028260] 2.88%, 삼성SDS 0.01%를 보유중이다.



재계는 '이재용 부회장→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고려해 이 부회장이 이 회장의 삼성전자 지분 전량을 갖고 삼성생명 지분은 가족이 분할 소유하는 등 이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배력을 높이는 쪽으로 주식 배분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본다.
다만 전날 삼성 일가가 금융당국에 이건희 회장의 삼성생명 지분을 분할하지 않고 공동 보유하겠다고 신고함에 따라 상속인 간 분할 합의가 끝나지 않았다면 세부적인 지분 배분 계획이 이번에 공개되지 않을 가능성은 남아 있다.
12조∼13조원으로 추산되는 상속세 납부는 6분의 1을 이달 30일 신고와 함께 납부하고, 나머지를 5년에 걸쳐 분납하는 연부연납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속세 재원은 삼성 일가의 개인 재산과 주식 배당금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부족한 금액은 직접 금융권의 대출을 받거나 주식·부동산·배당금 등을 담보로 은행의 '납세보증서' 또는 보증보험사의 '납세보증보험증권'을 받아 국세청에 제출할 가능성도 있다.
상속세 마련을 위해 삼성SDS 등 계열사 주식을 매각할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알려졌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