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형 지역일자리 첫발…'광주형 일자리' 본격 가동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4-29 11:40  

상생형 지역일자리 첫발…'광주형 일자리' 본격 가동

상생형 지역일자리 첫발…'광주형 일자리' 본격 가동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준공…연봉 3천500만원 정규직 908명 고용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노·사·민·정 협력으로 추진된 '광주형 일자리'가 29일 본격 가동한다.

초봉 3천500만원에 일 8시간, 주 40시간 근무하는 정규직 일자리 908개가 새로 생기는 것을 포함해 1만1천여개의 간접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광주 빛가람산단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은 '제1호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장으로서 이날 준공식을 한다.

국내 자동차 생산공장이 새로 생기는 것은 1998년 부산 르노삼성 자동차 공장 이후 23년 만이다.

광주형 일자리는 2019년 1월 지역 노·사·민·정이 적정 근로조건 및 동반성장 등에 대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이후 2년 3개월 만에 결실을 봤다.

상생협약에 따라 내년까지 신규 채용되는 총 908명의 정규직원은 초봉 3천500만원을 받고 일 8시간, 주 40시간 근무한다.

현재까지 380명이 고용됐고, 다음 달 중 150명가량이 추가 채용될 예정이다.

광주형 일자리에는 3년간 총 5천754억원의 투자가 이뤄졌다. 공장이 생산체제를 본격적으로 갖추게 되면 향후 1만1천여개의 간접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날 공장 준공은 노·사·민·정이 함께 힘을 모으면 사회적 합의를 실제로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성공모델이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가 최근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청년들에게 지역의 좋은 일자리를 제공해 지역경제에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광주시 제조업 매출액의 거의 절반(2018년 49.2%)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GGM 공장은 차체 설비와 조립설비를 100% 국산화해 장비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스마트 공장 운영관리와 공정 최적화로 원가 경쟁력을 갖췄다.

오는 9월 중 현대자동차[005380]에서 개발해 출시하는 국내 최초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위탁 생산할 예정이다.

차량 가격은 1천400만원부터 시작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생산 규모는 올해 1만대에 이어 내년부터 연간 7만∼10만대로 예정됐다.

아울러 경형 SUV 외에도 향후 전기차 등 다양한 차종으로 생산 전환이 가능하도록 유연한 생산라인을 구축했다.

향후 빛그린 산단에 인공지능(AI) 기반 친환경차 클러스터까지 함께 조성되면 지역의 신성장 동력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그동안 광주형 일자리 타결 이후 상생형 지역일자리 대책 수립(2019년 2월),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센터 설치(2019년 9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2020년 4월 시행)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선정된 지역에 대해서는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지급, 세제 혜택 제공, 정주 여건 개선, 연구개발(R&D) 지원, 인력양성 및 기반구축 등 지역 여건에 따라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제공했다.

현재까지 광주, 밀양, 대구, 구미, 횡성, 군산, 부산, 신안 등 8개 지역에서 상생협약을 체결했으며 이 가운데 광주, 밀양·횡성, 군산, 부산 등 4개 지역이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최종 선정됐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