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장 고수온·적조 피해 막자"…황토 살포장비 등 78억 지원

입력 2021-06-06 11:00   수정 2021-06-06 11:18

"양식장 고수온·적조 피해 막자"…황토 살포장비 등 78억 지원
해수부, 종합대책 시행…피해복구 지원신청 위한 이동 신고소 운영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해양수산부는 여름철 고수온과 적조로 인한 양식생물의 피해를 최소화하하기 위해 '2021년 고수온·적조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해수부는 우선 지방자치단체에 총 78억원 규모로 액화산소공급장치, 저층해수공급장치, 황토 살포장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식어업인을 대상으로 가격과 수급 동향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고수온이 발생하기 전에 생물을 출하할 수 있도록 대비하기로 했다. 또, 피해 발생 가능성을 고려해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독려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는 모두 19억원을 투입해 우리나라 바다의 특성을 반영한 수온예측시스템을 개발하고 전남과 경북지역에 실시간 수온관측망 20개를 설치한다.
해수부는 '고수온'의 기준점인 28도에 도달하기 일주일 전을 '관심단계'로 설정하고 대응장비를 총동원해 방제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 1∼7일 민·관·군·경으로 이뤄진 합동 방제선단을 구성해 해상에서 모의 훈련을 한다.
수온이 28도에 도달하면 '주의보'를 발령하고 종합상황실과 권역별 현장대응반을 운영한다.
고수온과 적조로 폐사한 양식생물 처리와 관련해서는 올해 전남과 제주지역에 4억5천만원 규모로 폐사체 처리장치를 새롭게 보급한다. 이와 함께 전국에 폐사체 매몰지 21곳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자체를 지원한다.
이 밖에 넙치 등 양식생물 18종에 대해 적정 사육 밀도 등을 규정한 '표준사육기준'을 어가에 보급하고, 어업인들이 피해복구 지원을 받을 때 필요한 입식신고를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이동 입식신고소'도 올해 처음으로 운영한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일반 시민 중 50명을 선발해 '시민적조 감시단'을 운영한다. 감시단은 해양레저나 어업활동을 할 때 적조 등에 대한 검체를 채취해 분석한 후 신고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수산과학원은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국 무인선박감시스템과 실시간 수온관측망 140개에서 관측된 수온 정보를 수시로 제공해 어업인이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올해 여름에는 적도 부근 수온이 상승하는 엘니뇨가 발생하지 않는 가운데 대마난류의 영향을 받아 수온이 평년 대비 0.5∼1도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고수온과 적조 주의보도 지난해보다 한 달 정도 빠른 7월 하순경에 발령될 전망이다.



ohye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