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신라젠 등 증시퇴출 기로…잠못이루는 26만 바이오 개미

입력 2022-01-23 06:30   수정 2022-01-23 17:48

오스템·신라젠 등 증시퇴출 기로…잠못이루는 26만 바이오 개미
오스템임플란트, 24일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 결정
내달 신라젠·코오롱티슈진 심사 코스닥시장위 개최



(서울=연합뉴스) 이미령 기자 = 오스템임플란트[048260], 신라젠 등 주식 거래가 중지된 바이오 기업들이 증시 퇴출 기로에 서면서 이들 종목에 돈이 묶인 '바이오 개미'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상장폐지 갈림길에 서서 거래가 정지된 바이오 종목의 소액주주들은 26만명에 이른다.
이들은 증시에 한때 열풍을 몰고 온 '바이오주'에 투자했다가 거래 정지로 자금이 묶여 줄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오스템임플란트 24일 '상장 심사 대상인가' 판가름
당장 오는 24일 한국거래소는 오스템임플란트가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에 해당하는지를 결정한다.
다만 거래소가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심사 대상 여부에 대한 결정 시기를 15영업일 후로 미룰 가능성도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 3일 자사 자금관리 직원 이 모 씨를 업무상 횡령 혐의로 고소했다고 공시하면서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가 발생해 주식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현재로선 거래소가 오스템임플란트를 심사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할 가능성은 작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으로 결정되면 거래 정지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
회사가 15일 이내에 개선 계획을 제출하면 거래소는 20일 이내에 심사해 기업심사위원회로 넘긴다.
기업심사위원회(기심위)는 상장 유지, 상장 폐지, 개선기간(1년 이내) 부여, 3가지 중 하나를 결정해야 한다. '상장 유지'가 결정되면 바로 거래가 재개되지만, 폐지 결정이 내려지면 코스닥시장위원회로 넘어가 20일간 다시 심의를 받는다. 개선기간을 주기로 하면 최대 1년간 거래가 더 묶인다.
즉 기업심사위원회와 2심 격인 코스닥시장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거래 정지 상태는 2년 넘게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퇴출 기로에 놓인 오스템임플란트의 2만명에 가까운 소액주주들의 투자 자금이 이 기간 그대로 묶이게 되는 것이다.
2020년 말 기준 오스템임플란트의 소액주주는 1만9천856명에 달한다. 총 발행 주식 약 1천429만주의 55.6%인 794만주가량이 소액주주들의 몫이다.
만약 거래소가 상장 실질 심사 대상에 올리지 않으면, 거래는 결정 다음 날 재개되지만, 주가 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2천명에 가까운 소액주주가 회사 측을 상대로 한 배상 청구 소송 채비에 나섰다.

◇ 내달 신라젠 상장 폐지 여부 2심·코오롱티슈진 최종 결정
한때 바이오주 신화를 주도한 신라젠은 지난 18일 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가 상장폐지 결정을 내리면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코스닥시장위원회가 다음 달 18일까지 상장폐지 여부 또는 개선기간 부여 여부를 심의·의결한다.
신라젠 소액주주 수는 2020년 말 기준 17만4천186명으로 이들의 지분율은 92.60%에 이른다. 이들 중에는 최대 억 단위로 투자한 주주들도 있다.
2016년 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신라젠은 고평가 논란에도 바이러스 기반 항암치료제 '펙사벡'에 대한 기대감에 주가가 치솟아 한때 시가총액 2위까지 올랐다.
특히 2017년 한해 주가가 무려 606% 뛰었는데, 이 기간 개인 투자자들이 대거 매수에 나섰다. 신라젠 소액주주는 2016년 말 3만명에서 2017년 말 11만8천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2019년 8월 임상 중단 소식에 주가가 급락했고 이듬해 5월 문은상 전 대표 등 경영진의 횡령·배임으로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가 발생해 거래가 정지됐다.
거래소는 같은 해 11월 기업심사위원회에서 개선기간 1년을 부여했다.
신라젠은 이 기간 최대주주 변경 등 정상화 노력을 기울여왔다는 입장이지만 거래소는 개선 노력이 계속 기업으로 유지하기에 불충분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소액주주는 거래소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래소 이사장 등을 상대로 형사 고소까지 예고한 상황이다.

코오롱티슈진은 다음 달 9일 상장폐지 여부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다.
코오롱티슈진은 신약 '인보사케이주'(인보사)의 성분 논란으로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에 올라 2019년 5월 이후 3년 가까이 주식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코스닥시장위원회에서 2019년과 2020년 이미 두 차례 부여받은 개선기간이 지난달 17일 종료돼 지난 7일 마지막 개선계획 이행내역서를 제출했다.
코오롱티슈진 소액주주 수는 2020년 말 기준 6만4천332명이다.
코오롱티슈진의 소액주주들은 2019년 7월 회사와 상장을 주관한 증권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alread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