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 정규 교과목 편입 추진한다…여가용 체험프로그램 확대

입력 2022-06-30 11:00  

승마 정규 교과목 편입 추진한다…여가용 체험프로그램 확대
말산업 육성 종합계획 발표…승마대회 다양화·경기종목도 늘려
말 복지지침 제정·전문가 양성…경마 수익으로 공익사업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정부가 승마 교육의 정식 교과목 편입을 추진한다. 승마 인구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 대회와 경기 종목, 체험프로그램도 늘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제3차(2022∼2026) 말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30일 발표했다.
종합계획은 '말산업육성법'에 따라 5년마다 말산업육성 정책의 목표와 기본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수립된다.
이번 계획은 '말과 함께, 국민 즐거움과 미래 가치 창출'을 핵심 비전으로 설정하고 ▲ 즐기는 말문화 확산 ▲ 말산업 가치 창출 확대 ▲ 말산업 사회공헌 강화 등 3대 전략과 9대 과제를 제시했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2026년까지 승마 산업 규모는 5천억원, 승마 산업 일자리는 9천명, 정기 승마 인구는 8만명까지 늘려 승마 산업을 새로운 여가산업으로 키울 계획이다.
우선 정기 승마 인구 확대를 위해 단계별 승마 대회를 운영하고 경기 종목도 늘린다.
아울러 일부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승마 교육이 학교의 정식 과목에 편입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동시에 마사회에 유소년 승마지원센터를 설치해 유소년 승마를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승마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여가용 말 체험프로그램을 늘리고 체험형 복합승마시설 표준모델을 개발해 보급한다. 우수 승마시설 지정제를 도입해 안전한 승마 환경도 조성한다.



국산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외국 우수한 말의 얼린 정액(동결정액) 도입을 확대한다.
국산 승용 씨수말(씨를 받기 위해 기르는 숫말)을 선발·검증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우수한 씨수말은 브랜드화한다.
말산업의 유통 부문을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실태 조사를 하고 말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승용마 거래를 늘리기 위해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경마, 승마 외의 말 활용처를 발굴한다.
최근 관심이 커진 재활승마를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 프로그램을 표준화하고 시설 기반을 확대한다.
또 말 복지 향상을 위해 관련 지침을 제정하고 기금 조성을 확대하며, 전문가를 양성한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승마체험 지원도 늘리고 경마 수익을 활용해 공익사업도 확대 추진한다.
박범수 농식품부 차관보 직무대리는 "이번 종합계획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말산업이 재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생산 농가, 말산업 관계자,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해 과제별 세부 시행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