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복합재 '제2의 철강'으로…2030년까지 1천850억원 투입(종합)

입력 2022-12-06 17:07  

탄소복합재 '제2의 철강'으로…2030년까지 1천850억원 투입(종합)
경쟁력 강화전략 발표…기술 자립화 본격 추진
4인승 UAM 등 3대 우주항공 분야 실증사업도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김아람 기자 = 정부가 미래 우주항공·방산 산업의 필수 소재로 꼽히는 탄소복합재 기술 고도화에 2030년까지 1천850억원을 투자한다.
또 1천억원 규모의 우주항공 분야 3대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해 탄소복합재를 '제2의 철강산업'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창양 장관 주재로 '제4차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고 이러한 전략을 발표했다.
탄소복합재는 탄소섬유에 플라스틱 수지 등을 첨가해 만든 고강도·경량 중간재로, 철보다 10배 이상 강하면서도 무게는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는 장점이 있다.
낚싯대부터 건축 자재, 자동차, 항공기까지 적용 분야가 무궁무진해 철을 대체할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지만 가격이 2배 가량 비싸 아직까지는 수요가 많지 않다.
그러나 정부는 소재의 무게 절감 기술이 중요한 우주항공·방산 시대에 접어들면서 2030년 탄소복합재 세계 시장 규모가 100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고성능 탄소복합재 기술 자립화와 '반값 탄소섬유' 개발에 2030년까지 총 1천85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올해 8월 전세계에서 세 번째로 원천기술을 확보한 고강도 탄소섬유(인장강도 6.4GPa) 양산 체제를 2025년까지 구축한다.
철보다 15배 강한 초고강도 탄소섬유와 13배 강한 초고탄성 탄소섬유는 2028년까지 원천 기술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현재 1㎏당 20달러인 탄소섬유 가격을 절반 수준인 10달러까지 낮춘 탄소섬유를 생산하기 위해 저가 원료와 저에너지 공정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아울러 향후 국내외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4인승 도심항공교통(UAM), 소형 발사체, 저궤도 소형 인공위성에 탄소복합재로 제작한 부품을 직접 탑재하는 실증 사업도 추진한다.
산업부는 탄소복합소재 부품 개발과 조립, 발사까지 1천억원 가량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우주항공 분야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의 탄소복합재 발사체 시제작을 지원하는 독일 '랩팩토리'와 유사한 기관을 국내에도 구축한다.
또한 2030년까지 2조1천억원 규모의 탄소복합재 생산 시설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 대해서도 금융·인증 지원을 제공한다.
관련 기업 대출에 대해 연간 3천억원 규모의 이차보전(기업이 시세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도록 정부가 금융기관에 이자 차액을 보상해주는 것)을 제공하고, 1억원 한도로 탄소복합재 국제인증 취득 비용을 지원한다.
회의에 참석한 조현준 효성[004800] 회장은 모두발언에서 "탄소섬유는 미래산업의 쌀로 불릴 만큼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효성은 정부 지원으로 최근 세계에서 세 번째로 우주항공과 방산 등에 사용하는 초고강도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 미국, 일본 등의 선진 기업들과 비교하면 갈 길이 멀다"며 "특히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려면 관련 산업 생태계 육성이 중요한데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정부에 "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긴 호흡으로 멀리 내다보시며 적극 지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철강의 전략적 육성이 자동차·조선 발전의 토대가 됐듯이 탄소복합재 내재화는 매우 중요하다"며 "민관이 함께 미래 산업의 쌀로 불리는 탄소복합재 자립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hee1@yna.co.kr,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