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 치솟은 이탈리아 트러플 채취 경쟁 과열…사냥개 독살까지

입력 2022-12-19 11:58   수정 2022-12-19 12:10

값 치솟은 이탈리아 트러플 채취 경쟁 과열…사냥개 독살까지
화이트 트러플 100g에 104만원…트러플 잘 찾는 개 몸값도 덩달아 '껑충'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기자 = 이탈리아에서 최고급 식재료인 송로버섯(트러플) 수확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트러플 채취에 동원된 사냥개를 독살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가격에 팔리는 화이트 트러플이 나는 이탈리아 북서부 피에몬테주(州) 알바에서 '트러플 사냥꾼들'의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피에몬테 등 유럽 중부에서 자생하는 화이트 트러플은 블랙 트러플에 비해 수확량이 적고 채취 뒤에 단 며칠만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희귀한 식재료로 꼽힌다.
화이트 트러플은 흙냄새와 함께 특유의 톡 쏘는 향을 내는데, 화이트 트러플이 들어간 요리는 고급 레스토랑에서 블랙 트러플이 들어간 요리보다 두 배 이상 비싸다.
이 때문에 올해 가을 알바에서 열린 트러플 박람회에서 화이트 트러플은 100g당 800 달러(약 104만원)에 판매됐을 정도로 값비싸다.
이처럼 화이트 트러플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지만, 공급량은 계속 줄고 있다. 피에몬테주의 기온이 꾸준히 오르고 기후가 건조해지면서 올해 이 지역에서 채취된 화이트 트러플의 양은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트러플 사냥꾼들은 숲 곳곳에 숨겨진 트러플을 보다 수월하게 찾기 위해 사냥개를 동원하는 등 채취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일부 사냥개들은 태어나자마자 트러플을 찾는 훈련을 받는데, 어미 개의 젖꼭지에 트러플 오일을 발라 강아지가 젖을 먹을 때마다 트러플 향에 익숙해지도록 한다고 한다.

트러플을 잘 찾아내는 혈통의 개의 몸값도 덩달아 뛰었다. 일부 강아지들은 1천 달러(약 130만원)에 거래되기도 한다.
극렬한 경쟁 속에 일부 사냥꾼들이 '경쟁자'들의 사냥개들을 독살할 목적으로 개 간식에 살충제와 같은 독극물을 타 숲에 뿌리면서 문제가 심각해졌다.
알바에서 십대 시절부터 트러플을 채취해 온 사베리오 돌리아니(57)는 자신이 키우는 3살배기 개 플로키가 트러플 사냥을 나갔다가 올해 두 번이나 죽을 고비를 넘겼다고 말했다.
돌리아니는 플로키가 달팽이 퇴치용 살충제를 넣은 미트볼을 먹었다면서 "이 모든 것은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지역 수의사는 1년에 사냥개 8∼10마리가 트러플 사냥에 나섰다가 독극물을 먹고 병원에 온다고 말했다.
달팽이 퇴치제와 같이 독성이 약한 물질을 섭취한 경우에는 생명을 구할 수 있지만, 강한 독을 섭취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이에 이탈리아 군경찰 카라비에리는 올해 가을부터 경찰견을 데리고 독극물 수색에 나섰다.
11살짜리 경찰견 벨지안 말리노이즈를 데리고 임무에 나선 군경찰 에마누엘레 갈로는 "키라가 다른 개들보다 독이 든 간식을 먼저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dind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