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감기약 1통 살 걸 3∼5통씩"…사재기 없지만 가수요

입력 2023-01-03 16:24  

[르포] "감기약 1통 살 걸 3∼5통씩"…사재기 없지만 가수요
일선 약국들 "외국인 감기약·지사제 사재기 없어…대신 내국인 구매 늘어"
"해열진통제 수급 아직은 문제없어…타이레놀만 많이 찾아 품절"
식약처, 3일 감기약 판매 제한 논의 회의 서면 개최…"이번 주 결론"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정부가 감기약 판매 수량 제한을 예고한 가운데 일선 약국에서는 우려했던 사재기 조짐은 아직 나타나지 않는 분위기다.
다만 오히려 감기약 수급 불안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감기약을 어느 정도 미리 확보하려는 가수요가 늘어나는 모습이다.
3일 서울 중구와 종로구 일대 일반의약품을 대량 취급하는 약국의 약사들은 중국발 사재기에 대해 들었지만 최근 이런 조짐이 보이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중구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 권모 씨는 "한 달 전쯤엔 중국인이 감기약 대량 구매를 문의하는 경우도 가끔 있었지만, 요즘에는 세관에서 막히고 택배도 안 된다는 이야기가 퍼져서 그런지 문의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다른 약국을 운영하는 김모 씨는 "하남의 한 약국에서 감기약 600만원 어치를 사 갔다는 보도는 봤지만, 동네 약국에서는 감기약을 다 털어야 나올까 말까 한 수준"이라며 "우리 주변에서는 그런 경우를 들어본 적 없다"고 말했다.
대신 감기약 수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오히려 내국인들의 구매 수량이 늘고 있다고 약사들은 설명했다.
권 씨는 "최근 감기약을 구하기 힘들다는 보도가 이어지자 1개를 구매하려고 했던 손님도 미리 사둬야겠다며 3~5개씩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약국들은 아직 종합감기약 확보에는 문제가 없지만, 손님들이 해열진통제 중 한국얀센의 타이레놀만 지정해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타이레놀만 품절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 씨는 "타이레놀 대신 성분이 같은 다른 제품을 권해도 10명 중 9명은 거부한다"며 "타이레놀이 최근 중국에서 생산하는 것으로 변경됐고, 성분 함량도 국내에서 생산하는 다른 약이 더 높다고 설명해도 소용없다"고 말했다.
과거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을 덜기 위한 의약품으로 아세트아미노펜 제제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특정 제품인 타이레놀을 언급한 효과가 지금도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그는 설명했다.
실제로 이날 약국을 찾은 손님 중에는 타이레놀이 없다고 하자 묻지도 않은 채 바로 발걸음을 돌리는 경우도 있었다.
권 씨는 "타이레놀을 요구하는 손님은 그냥 제품이 없다고만 하고 다른 대체 제품을 권하길 포기했다"고 말했다.

감기약 수급 우려에 대한약사회에서는 전날부터 전국 약국에 감기약 판매 수량을 1인당 3~5일분으로 제한할 것을 권고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다만 지난달 대한약사회가 31일 관련 안내문을 부착하는 행사를 진행했던 중구 일대 약국 중 안내문이 남아있는 곳은 한 곳에 불과할 정도로 아직 참여에 미온적인 모습이었다.
이와 함께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19 변이가 복통과 설사를 유발한다는 소문이 돌며 지사제 사재기 바람이 일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일선 약국들은 이 영향은 아직 없는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지사제는 중국의 코로나19 재유행 전에도 수급이 아주 원활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현재 무리 없이 판매할 정도는 된다고 약사들은 전했다.
지사제를 판매하는 한 제약사 관계자는 "아직 공급에 큰 문제가 있는 정도는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다만 중국에서 지사제 수요가 늘면서 판매 문의가 있었는데 국내에 판매할 여력도 부족해 거절한 상황"이라고 알렸다.
이런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서면으로 공중보건위기대응위원회 회의를 열고 감기약 유통 개선조치 시점과 대상, 판매 제한 수량 등에 대해 논의한다.
회의에서는 약사회 캠페인에서 언급된 수량인 1인당 3~5일분 판매 제한 조치가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약사는 "감기약을 많이 사는 경우는 가족에게 나눠주려 한다며 5~10개씩 사가는 경우가 많다"며 "못 판다고 해도 다른 데서 추가 구매하면 그만이라 제한 조치가 큰 의미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약사회는 이번 의견 조회에서 정부의 강제 제한 조치에 반대의 뜻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
약사회 관계자는 "강제적으로 판매 범위를 정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고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업계 의견을 종합해 이번 주 내로 감기약 판매 제한에 대한 결론을 낸다는 입장이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