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대금 연동제 홍보 로드쇼 개막…상의·전경련·경총은 불참(종합)

입력 2023-02-08 16:07  

납품대금 연동제 홍보 로드쇼 개막…상의·전경련·경총은 불참(종합)
내일부터 참여 '동행기업' 모집…중기부 "연말까지 6천개 참여 목표"
연동제 참여시 지원사업 가점·금리감면 등 16가지 인센티브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도입되는 납품대금 연동제를 홍보하고 참여기업을 모집하기 위한 '납품대금 연동제 로드쇼' 개막식을 8일 개최했다.
원청업체와 하청업체 간 거래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납품대금에 반영되도록 하는 납품대금 연동제는 지난달 개정 상생협력법 공포로 오는 10월 4일 시행될 예정으로 중기부는 올해 말까지 6천개사 참여를 목표로 내세웠다.
중기부는 이날 KT[030200] 우면연구센터에서 삼성전자·현대차 등 대기업 및 신진화스너공업·한호산업 등 중소기업 관계자, 중소기업중앙회·벤처기업협회 등 중소기업 협·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납품대금 연동제 로드쇼 개막식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납품대금 연동제에 대해 널리 알리고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기부는 올해 협·단체,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주관으로 30차례 이상 로드쇼를 개최해 납품대금 연동제에 대한 설명·홍보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날 개막식에서 "올해는 납품대금 연동제를 시작하는 가슴 벅찬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제 중요한 것은 현장 안착이며 이를 위한 납품대금 연동제 시즌 2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거래 관행을 개선해가기 위해 납품대금 연동제의 참여기업이 확대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참여기업 수를 올해 말까지 6천개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말 현재 참여기업은 392곳이다. 올해 말까지 위탁기업 1천500개, 수탁기업 4천500개 참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중기부는 오는 9일부터 공정거래위원회,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납품대금 연동제에 미리 참여하는 '동행기업' 모집에 나선다.
동행기업으로 참여하면 각종 지원사업 가점 부여, 동반성장지수·공정거래협약이행 평가 시 실적 반영, 산업은행의 1조원 규모 금리감면 대출 등 16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개막식에 앞서 사전행사로 '연동제 현장안착 TF' 발대식도 열렸다.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과 법제화를 이끈 1차 TF에 이어 연동제를 기업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중소기업중앙회와 벤처기업협회, 여성경제인협회, 이노비즈협회, 메인비즈협회, 중소기업융합중앙회 등 6개 중소기업계 협·단체가 새롭게 참여해 다각적인 제도 홍보와 기업 상담, 안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날 개막식 행사에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견기업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대·중견기업 관련 단체들이 대거 불참했다.
이들 경제단체는 연동제 현장안착 TF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이들은 지난해 납품대금 연동제 법제화 과정에서도 성명을 통해 우려를 표명하고 자율적으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중기부·중소기업중앙회와 대립각을 세웠다.
kak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