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제2야당 '전국 폐쇄' 시위…대통령 퇴진 촉구

입력 2023-03-20 23:49  

남아공 제2야당 '전국 폐쇄' 시위…대통령 퇴진 촉구
전력난 항의하며 평화 행진…군경 배치 '철통 대비'
경찰, 공공폭력 87명 체포·타이어 2만4천300개 압수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남아프리카공화국 곳곳에서 20일(현지시간) 제2야당 주도로 만성적인 전력난에 항의하며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남아공 정부는 곳곳에 군경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으나 시위가 폭동으로 번질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와 달리 집회와 행진은 대체로 평화롭게 진행됐다.
행정수도 프리토리아와 요하네스버그, 케이프타운, 더반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는 이날 붉은색 복장을 한 좌파 성향의 원내 제3정당 경제자유전사(EFF) 지지자들이 '라마포사는 즉각 물러나라'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집회와 행진을 이어갔다.

줄리어스 말레마 EFF 대표는 이날 프리토리아 '교회광장'에 운집한 1천명의 군중 앞에서 "우리는 차분하게 걸으면서 우리의 우려를 제기할 것"이라며 정부 청사가 있는 유니언빌딩으로 행진했다.
그는 또 "우리는 (폭력적인 행동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걷기만 할 것"이라며 정부가 군과 경찰을 과잉 배치해 평화 시위를 부당하게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더반 등 일부 지역에서는 특정 방향으로 행진의 진행을 막는 경찰과 시위대가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고 국영방송 SABC가 보도했다.

경찰은 이날 시위를 앞두고 공공 폭력 관련 범죄로 87명을 체포하고 전국 곳곳 교차로 등지에서 타이어 2만4천300개를 압수했다고 현지 온라인매체 IOL은 전했다.
남아공군(SANDF)은 전국 주요 시설에 3천474명의 병력을 배치해 경찰을 도와 공공질서를 유지하도록 했다.
베키 셀레 경찰부 장관은 "평화롭게 행진하는 한 우리가 시위대를 막을 이유가 없다"며 "다만 유사시 잔인하지는 않더라도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말레마 EFF 대표는 최근 지지자와 시민들에게 이날 '전국 폐쇄'(national shutdown)에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하루 최장 12시간에 달하는 순환단전(로드셰딩), 치솟는 물가, 높은 실업률에 항의하며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의미에서 하루 출근하지 말고 전국적으로 시위에 나서달라는 요구였으나 시민들의 참여는 제한적이었다.
요하네스버그 중심상업지구(CBD)에는 문을 닫은 상점도 일부 있었으나 택시 기사들이 정상 영업을 하는 등 대부분 일상생활을 이어갔다고 SABC는 전했다.
다만 21일 '인권의 날' 공휴일을 앞두고 모든 공립·사립 학교가 이날 쉬었고, 일부 회사들은 직원들에게 하루 휴가를 권유하거나 재택근무 지침을 내리기도 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라마포사 대통령은 이날 주간 소식지에서 "사람들은 시위할 자유가 있지만 누구도 강제로 시위에 참여하도록 위협당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전국 폐쇄'에 반대 입장을 밝힌 제1야당 민주동맹(DA)의 존 스틴헤이즌 대표는 "EFF는 얼마든지 시위할 권리가 있지만, 그렇다고 남아공을 인질로 잡을 권리는 없다"고 말했다.
남아공에서는 2021년 7월 부패 혐의로 수감된 제이콥 주마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촉발한 시위가 방화·약탈 등의 불법 폭력 사태로 번지면서 최소 350명이 숨졌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