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부통령 "독재 만연 시기 尹 리더십 중요…韓 성공으로 이끌어"

입력 2023-04-28 06:40   수정 2023-04-28 08:45

美부통령 "독재 만연 시기 尹 리더십 중요…韓 성공으로 이끌어"
국빈오찬서 "진정한 글로벌 동맹…韓기업 투자, 수만개 美 일자리 창출"
"尹대통령과 같은 검사 출신"…BTS·오징어게임·윤여정 언급 "문화 공유"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지금은 여러모로 세계 역사의 결정적 순간이자 변곡점"이라며 "독재정치와 침략이 만연한 이 시기에 윤석열 대통령의 리더십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국무부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국빈 오찬 인사말을 통해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 강화를 공약으로 내걸고 대선 운동을 했고 그 약속을 지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국빈 방미와 저의 작년 서울 방문은 양국 간 광범위한 의제와 한미동맹이 이 시대의 가장 시급한 이슈를 주도하는 동맹으로서 진정한 글로벌 동맹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서울 방문 당시 도발에 맞선 집단적 방어 강화 조치를 개괄하고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과 항행 자유에 대한 약속을 새롭게 했다며 "당시도 지금처럼 러시아의 부당한 침공에 맞서고 규칙 기반 국제질서를 옹호해준 데 감사드린다"고 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개인적으로 (윤 대통령과는) 검사로서의 배경도 공유한다"고 말해 좌중에 폭소가 터지기도 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검사로 활동하다 캘리포니아주의 첫 흑인 법무장관과 연방 상원의원에 당선된 경력이 있다.
그는 "윤 대통령은 한국을 경제적 성공, 글로벌 성공의 길로 이끌었다"며 "미국은 한국과 함께 국민에게 안보와 번영을 계속 제공하고자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 우리의 동맹을 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세계 10위 경제 대국으로, 16개 한국기업이 (미 경제전문지) 포천의 500대 기업에 속해 있다"며 "한국은 첨단기술과 반도체,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라고 언급했다.
또 "우리 동맹은 함께 전 세계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반도체법과 관련된 투자를 거론한 뒤 "우리는 미 제조업 재활성화를 위해 투자하고 있고, 이는 한국을 포함한 기업들이 미국에서 보수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임을 뜻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조 바이든 대통령과 저는 취임 이후 한국기업들이 미국에 1천억 달러 이상 투자하고 그 중 상당 부분이 청정에너지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할 것이란 점을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SK와 LG는 조지아와 미시간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고, 현대차는 미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다. 삼성은 17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공장을 텍사스에 짓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달 초 조지아주 한화 큐셀 공장을 찾은 사실도 거론하며 "IRA 덕에 그 공장은 생산량을 3배로 늘릴 것"이라면서 "이런 투자는 수만 개의 미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후 위기를 해결하며 양 국민을 위한 번영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는 강력한 문화 및 인적 유대를 공유하고 있다"며 "BTS(방탄소년단)를 포함한 케이팝 밴드들이 미 빌보드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나는 BTS를 내 사무실로 초청해 만나 기뻤다"고 말했다.
그는 미 방송 최고 권위의 에미상에서 6관왕을 달성한 '오징어게임'을 언급하면서 "남편과 몇 주에 걸쳐 집에서 몰아봤다"고 소개하고, 작년 방한 때 만났던 배우 윤여정 씨도 거론하며 "아카데미상을 받은 최초의 한국 배우"라고 말하기도 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엔 거의 200만 명의 한국계 미국인이 산다. 한반도 밖에서 한국계 인구가 가장 많다는 게 자랑스럽다"며 자신의 시누이인 주디 리 박사와 연방 하원의원인 앤디 김, 영 김, 메릴린 스트리클런드, 미셸 박 스틸을 거론했다.
그는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953년 한국전쟁 휴전 직전 이승만 대통령에게 '상호 의존 없이 독립은 있을 수 없다. 공동 운명의 끈으로 묶여 있다'는 편지를 썼다면서 "오늘도 마찬가지다. 난 양국과 국민이 공동의 미래와 운명으로 점점 더 결속되고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