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등록사업자까지…코인예치서비스 잇단 출금 중단(종합)

입력 2023-06-14 20:06  

금융당국 등록사업자까지…코인예치서비스 잇단 출금 중단(종합)
하루인베스트 이어 델리오 고객 출금 중단 공지…각종 의혹 제기
델리오 대표 "일부 자산 하루인베스트 통해 운용…문제 해결할 것"
당국 "사실 파악 중…불법 행위 있으면 수사당국과 협조"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채새롬 민선희 기자 = 가상자산예치서비스를 제공하던 하루인베스트에 이어 델리오가 고객 출금을 중지한다고 14일 밝혔다.
델리오는 이날 "최근 하루인베스트에서 발생한 디지털 자산 입출금 여파로 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투자자들 사이에서 혼란이 가중됐다"며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상황이 해소될 때까지 일시적인 출금 정지 조치를 진행하게 됐다"고 공지했다.
현재 코인 관련 커뮤니티에는 델리오의 내부 회계 부실, 대출금 미상환 등 여러 의혹을 제기하는 글도 올라온 상태다.
정상호 델리오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사실 이 아닌 내용이 많다"고 해명했다.
정 대표는 "출금을 중단한 것은 하루인베스트 여파로 (델리오에서도) 급격히 출금이 많아지면서 진정시키겠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자산을 하루인베스트를 통해 운용했던 것은 사실이고, 전반적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해결해 출금 중지 상황을 마무리할 생각이고, 투자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하루인베스트는 가상자산 비트코인을 예치하면 연이율 최대 12%의 높은 이자를 제공해주겠다며 주목받았던 씨파이(CeFi·중앙화금융) 플랫폼이다.
그러나 전날 오전 9시 40분 입출금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면서 '러그 풀'(먹튀) 논란에 휩싸였다.
하루인베스트의 입출금 중단으로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불안이 커진 가운데 금융당국에 가상자산사업자(VASP)로 등록한 업체인 델리오마저 출금을 정지하면서 피해 확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국내 5대 원화마켓거래소인 고팍스도 지난해 미국 가상화폐 대출업체인 제네시스 트레이딩 서비스 중단 여파로 자체 예치 서비스 '고파이' 상품의 출금을 중단하는 등 사실상 청산 위기를 겪었다.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고팍스 지분 인수를 통해 경영권을 확보했지만, 아직 금융당국이 가상자산사업자(VASP) 변경신고서를 수리하지 않으면서 투자자들이 예치한 가상자산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그간 원화마켓거래소에 이어 코인마켓거래소들에 대한 종합검사를 진행해왔지만, 델리오와 같은 지갑 사업자에 대해서는 아직 현장검사를 진행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사실 파악을 해보고, 횡령이나 배임 등 불법행위가 관련돼 있으면 수사당국과 협조해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pdhis959@yna.co.kr, srchae@yna.co.kr, s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