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유플라이마, 美PBM 시그나 등재 무산…"다른곳 협의중"

입력 2023-07-11 10:43   수정 2023-07-11 11:33

셀트리온 유플라이마, 美PBM 시그나 등재 무산…"다른곳 협의중"
홈페이지에 입장문…"7월 말까지 다수 PBM 협의해 결과 발표"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는 11일 최근 미국에 출시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유플라이마'가 미국 3대 메이저 처방약급여관리회사(PBM)인 시그나에서 발표한 급여 의약품 목록에 등재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현재 진행 중인 계약 건들이 있고, 결과는 다수의 PBM과 협의를 통해 7월 말까지 발표할 계획에 있다"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날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당사는 미국 아달리무맙 시장의 40%를 대상으로 하는 처방집(Formulary)에 등재하려는 목표에 따라 PBM 등재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PBM은 처방약의 관리 업무를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업체다. 다양한 보험사와 약제비 관리를 위탁받는 계약을 맺어 의약품 목록을 선별·유지하고 약제비 청구에 대한 심사와 지불 등을 담당한다. 그 대가로 관리비와 제약사가 제공하는 리베이트를 받는다.
외신에 따르면 시그나는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중 노바티스와 산도즈, 베링거인겔하임의 제품을 급여 의약품 목록에 올리기로 했다. 셀트리온의 유플라이마 등 국내 업체 제품은 포함되지 않았다.
미국 의료보험은 공보험과 사보험이 양분돼 미국에 의약품을 판매하려는 업체들은 제품을 사보험에 등재해야 판매 수요를 늘릴 수 있다.
휴미라는 미국의 다국적 제약사 애브비가 개발한 류머티즘성 관절염, 척추관절염, 건선 등에 쓰이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다. 지난해 기준 미국에서만 약 24조원의 매출을 냈고 세계적으론 약 27조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과도한 리베이트를 피해 적정한 수익을 확보하면서 유플라이마의 처방을 확보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진행 상황 및 결과는 주주와 지속해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등재 목록에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하드리마'도 포함되지 않았다.
삼바에피스 관계자는 "다른 PBM과 활발한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