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 마두로 정권, 野와의 합의 파기 조짐…美제재 다시 강화?

입력 2023-10-31 07:14  

베네수 마두로 정권, 野와의 합의 파기 조짐…美제재 다시 강화?
'親정부' 대법 "야권 대선 경선 효력정지"…검찰은 선거 전반 수사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남미 베네수엘라 대법원이 내년 대선(예정)을 앞두고 최근 치러진 야당 대선 후보 경선의 효력을 정지했다.
베네수엘라 대법원은 30일(현지시간) 여당에서 제기한 야권 예비선거관리위원회(CNP)와 관련한 경선 효력정지 처분 청구를 인용한다고 밝혔다.
홈페이지에 공개된 관련 문서를 보면 이번 결정은 "(야권) 경선 과정과 그 결과의 예방적 효력을 중단해 달라"는 취지의 여당 호세 브리토 국회의원 주장에 대해 "(주장처럼) 논쟁적인 부분이 있다"는 이유에서 나왔다.
앞서 야권 예비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2일 경선을 통해 '벤테 베네수엘라'(VV)의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55) 정책 고문을 내년 대선 범야권 후보로 선출했다.
여권에서는 이에 대해 "국가선거관리위원회(CNE) 승인 없이 전국 단위 경선을 치른 것은 선거법 위반"이라고 주장했고, 관련 고발장을 접수한 검찰은 신속히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총장은 "선거자금 조달 과정에서의 범죄 혐의점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네수엘라 대법원도 여러 법률을 나열하며 "22일 열린 경선과 관련해 선거인단 구성과 해당 문서, 투표용지, 개표 기록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적시했다.
마차도 고문을 비롯한 야권에서는 "경선 과정이 투명하고 더할 나위 없이 민주적이었다"며 "니콜라스 마두로 정권의 야당 탄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 나라 야권은 사법부를 '친(親)정부 권력 집단'으로 규정한다.
마차도 고문과 함께 '벤테 베네수엘라' 창당에 관여한 호세 안토니오 베가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경선 성공과 마차도 승리라는 것 외의 명확한 문장은 없다"며 "시민들은 크고 분명하게 말했다"고 썼다.
'야당 흔들기'로 비칠 수 있는 베네수엘라 내 일련의 사태에 대해 미국도 민감하게 주시하고 있다.
미 국무부는 이날 대변인을 통해 "베네수엘라 정부·여당 대표단이 야당 측과 합의해 서명한 정치 로드맵을 지킬 것을 촉구한다"며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미국 정부도 조처할 것"이라는 반응을 내놨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앞서 베네수엘라 여당과 야당 대표단은 지난 17일 국민들의 정치적 권리와 유권자 선거 보장 등을 골자로 한 협약을 체결했다. 여기에는 '각 내부 규칙에 따라 후보를 선택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를 계기로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베네수엘라 원유 유통과 판매 등에 부과한 제재를 일부 완화한 상태다.
그러나 내년 공정 대선 이행 약속과 다른 상황이 지속해서 전개되면, 경우에 따라 미국 측 제재는 다시 강화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베네수엘라에서는 내년 대선이 예정돼 있다. 2013년부터 집권 중인 마두로 대통령은 출마를 기정사실화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