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만산 폴리카보네이트 반덤핑 조사 내년 5월까지 연장

입력 2023-11-11 15:52  

中, 대만산 폴리카보네이트 반덤핑 조사 내년 5월까지 연장
대만 상대 무역 장벽 조사도 연장…"대만 총통선거 개입 의도"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이 대만을 상대로 한 무역 장벽 여부 조사를 연장한 데 이어 대만산 폴리카보네이트(PC) 제품에 대한 반덤핑 조사도 연장했다고 환구시보 등 현지 매체가 11일 보도했다.

중국 상무부는 "대만산 PC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내년 5월 29일까지 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작년 11월 30일 "대만 업체의 PC 제품 덤핑 공세로 인해 손실이 발생한 5개 중국 업체가 고발했다"며 대만산 PC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반덤핑 조례에 따르면 반덤핑 조사 시한은 12개월로, 애초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다.
기한을 연장하더라도 6개월을 초과할 수 없어 내년 5월 말에는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려야 한다.
상무부는 반덤핑 조사 기간 연장에 대해 "복잡한 상황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상무부는 앞서 지난 8월 예비 조사 결과 대만 업체들의 덤핑 공세와 중국 동종 업계의 실질적인 피해 사이에 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일부 대만 업체의 PC 제품에 대해 최대 22.4%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이때는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의 총통 후보이기도 한 라이칭더 대만 부총통이 미국을 경유해 파라과이를 방문한 시기로, 라이칭더의 행보에 대한 보복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천젠런 대만 행정원장(국무총리 격)은 당시 "양안 무역 거래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대만 기업인들에게 매우 불공평하다"고 중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를 비난했다.
앞서 중국 상무부는 지난 4월 자국산 2천455개 품목에 대한 대만의 수입 규제가 무역 장벽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10월 12일까지 조사하겠다고 밝혔다가 조사 기간을 대만 총통 선거 하루 전인 내년 1월 12일까지 3개월 연장한 바 있다.
상무부는 지난달 초 무역 장벽 조사 기간 연장을 발표하면서도 사안의 복잡성을 고려했다는 이유를 들었다.
중국의 무역 장벽 조사와 PC 반덤핑 조사 연장은 경제적인 압박을 가해 집권 민진당에 대한 민심 이반을 꾀함으로써 대만 총통 선거를 중국에 유리한 국면으로 끌고 가려는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무역 장벽 조사 연장과 관련, 대만 경제무역협상판공실은 "총통 선거 전날까지 기간을 연장한 것은 중국의 조사가 정치적으로 의도된 것이며, 경제적 강압으로 우리 선거에 개입하려는 시도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무역 문제를 정치적으로 조작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