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튀기 상장' 파두, 법정 가나…법무법인 "IPO 첫 집단소송"(종합)

입력 2023-11-15 15:46  

'뻥튀기 상장' 파두, 법정 가나…법무법인 "IPO 첫 집단소송"(종합)
상장주관 NH투자·한투증권도 대상…"피해주주 수만명 이상 추산"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이민영 기자 =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지 3개월 만에 실적 부진 충격으로 주가가 급락한 '파두[440110] 사태'가 법정으로까지 번질 조짐이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15일 보도자료를 내고 파두와 상장 주관 증권사인 NH투자증권[005940], 한국투자증권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예고했다.
파두와 주관 증권사들은 파두의 2분기 매출이 5천900만원이라는 점을 수요예측 이전인 7월 초 알았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그대로 상장 절차를 강행해 수만명의 피해주주들이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누리는 "올해 2분기 매출이 사실상 제로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감추고, 지난 8월 7일 상장 절차(IPO)를 강행한 파두 및 주관 증권사를 상대로 증권 관련 집단 소송을 제기할 방침을 세우고 피해 주주 모집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어 "파두와 주관 증권사들은 7월 초순 상장 및 공모 절차를 중단하고 수요 예측(7월 24∼25일)이나 청약(7월 27∼28일)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지 말았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파두와 주관 증권사들은 상장 절차를 그대로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파두는 7월 중순 제출한 증권 정정신고서(투자 설명서) 및 첨부된 기업실사 보고서 등에 '동사 사업은 안정적인 수주 현황을 유지하고 있어 영업 활동이 악화할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등을 적시했는데, 사실과 다른 거짓 기재"라고 주장했다.
한누리는 "자본시장법은 증권 신고서와 투자 설명서 중 중요 사항에 관해 거짓의 기재 또는 표시가 있거나 중요 사항이 기재 또는 표시되지 아니함으로써 증권의 취득자가 손해를 입은 경우 신고인과 인수인(주관 증권사) 등에게 그 손해에 관해 배상의 책임을 지우고 있다"며 "이러한 배상 책임은 증권 관련 집단 소송법상 증권 관련 집단 소송의 대상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5년 1월 1일 증권 관련 집단 소송법이 시행된 이래 총 11건의 집단 소송이 제기됐지만 IPO와 관련한 집단 소송은 제기된 바가 없다"며 이번 소송은 IPO와 관련한 첫 증권 관련 집단 소송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성현 한누리 변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종의 허위 공시로, 파두 주식을 취득했다가 공모가 3만1천원 이하로 매도해 손실을 봤거나 현재 파두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피해 주주를 모아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언급을 자제했다.
지난 8월 기술 특례로 상장된 파두는 지난 8일 3분기 매출이 3억2천81만원이라고 공시했으며, 이후 주가는 9일 하한가를 기록했고 이튿날인 10일에도 21.93% 폭락했다.
이에 파두는 13일 이러한 '어닝 쇼크'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지만, 논란이 계속되자 금융 당국도 파두의 상장 과정을 들여다보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파두의 거래 정지를 언급하고 있지만, 일단 한국거래소는 가능성을 일축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특별히 거래 정지까지 갈 만한 이슈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상장 폐지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사의 증권신고서 기재 고의 누락 여부는 거래소 심사와는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