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기시다, 올해 7번째 정상회담…"체감 성과 위해 노력"(종합3보)

입력 2023-11-17 09:46   수정 2023-11-17 11:39

尹-기시다, 올해 7번째 정상회담…"체감 성과 위해 노력"(종합3보)
尹 "한일 정부협의체 100% 복원" 기시다 "협력 전진 희망"
샌프란 APEC 정상회의 계기로 2개월만 다시 만나 35분간 회담



(샌프란시스코·도쿄=연합뉴스) 안용수 정아란 기자 박상현 특파원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현지시간) 35분간 정상회담을 했다.
인도 뉴델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회담한 이후 2개월 만으로, 올해 들어 7번째 한일 정상회담이다.



양국 정상은 올해 7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관계의 긍정적 흐름을 이어 나가고 있는 것을 환영했으며 외교·안보·경제 등 당국 간 협의체가 복원·재개되며 각급에서 소통이 이어지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체감할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두 정상은 인적 교류가 가장 활발했던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되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으며, 한일 미래세대 간 유학, 인턴십, 취업 등 교류 확대를 위해 당국 간 소통을 계속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또 최근 이스라엘 지역에 체류 중인 양국 국민의 긴급 귀국을 위해 서로 도움을 주고받은 점도 평가하며 앞으로도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한일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남반구의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을 뜻하는 '글로벌 사우스' 대응을 포함한 글로벌 과제에 관해 적극 협력하자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또 내년부터 한미일 3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에서 함께 활동하는 만큼 북한, 우크라이나 문제 등 주요 안보 현안과 관련해 '캠프 데이비드 정신'에 기반해 3국 간 협력하기로 했다.
한미일 3국 차원에서 첨단 과학기술 분야를 포함한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하자는 점도 재확인했다.
일본 외무성도 회담 이후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양국 정상은 한일 정부 간 대화가 각료급을 비롯해 다층적으로 충실하게 이어져 왔다는 견해를 공유했다"며 "올해 3월 정상회담에서 의견이 일치한 대화가 모두 실현된 점을 환영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국 정상은 한일·일한의원연맹과 한일·일한협력위원회 합동 총회, 한일지사회의, 한일축제한마당 등을 언급하고, 양국 사이에서 민간을 포함한 교류가 중층적이고 활발히 이뤄지는 점도 환영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했고, 납북 피해자 문제에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올해 총리와 벌써 7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신뢰를 공고하게 하고 한일관계 흐름을 아주 긍정적으로 이어 나가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정상을 비롯한 각계 각급의 교류가 활성화되고 정부 간 협의체가 복원돼 양국 협력이 심화하고 있다"며 "상반기 안보정책협의회, 경제안보대화에 이어 지난달 외교차관 전략대화까지 재개되면서 지난 3월 양국이 합의한 모든 정부 간 협의체가 이제 100% 복원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고위급 경제 협의회 개최를 포함해 각 분야에서 양국이 긴밀히 소통할 수 있도록 후미오 총리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도 "인도에서 회담한 지 불과 두 달만인 오늘, 올해 들어 7번째 회담을 하게 됐다"며 "중동 정세를 비롯해 세계정세는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스라엘에서 자국민 출국과 관련해 일한 간 긴밀한 협력이 이뤄진 것은 굉장히 마음 든든한 일"이라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그간 윤 대통령과 함께 정치, 안전보장,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해 왔다"며 "이 걸음을 더 전진시키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세계가 역사적 전환점을 맞은 가운데 전 세계를 분열과 갈등이 아닌 협조로 이끌겠다는 강한 뜻이 있다. 이런 점에서도 일본과 한국은 파트너로서 협력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날 회담은 예정된 것보다 약 20분 늦게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교통 사정으로 회담장에 늦게 도착한 기시다 총리는 회담장에 들어서면서 "많이 기다리게 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괜찮다"고 하자, 기시다 총리는 "늦을까 봐 걸어왔다"고 다시 설명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만나자마자 가볍게 포옹하며 친근감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악수하며 기시다 총리를 자리로 안내하기도 했다.
회담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과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이충면 외교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일본 측은 무라이 히데키 관방부장관, 아키바 다케오 국가안전보장국장, 시마다 다카시 총리비서관, 오쓰루 데쓰야 총리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두 정상은 이후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APEC 정상 단체 사진 촬영에서도 다시 만났으며 한미일 3국 정상 간 별도 회동에서도 만나는 등 여러 차례 대면했다.
이날 회담은 17일 스탠퍼드대에서 열리는 좌담회와는 별도다.
윤 대통령은 이 좌담회에서 '한일 및 한미일 첨단기술 협력'을 주제로 기시다 총리와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한일 정상은 이 좌담회에서 '수소·암모니아 글로벌 밸류 체인' 구상을 밝힐 예정이라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 10일 보도한 바 있다.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양국이 탈탄소 연료인 수소와 암모니아 공동 공급망을 구축하고, 양자 기술 분야에서도 새롭게 공조하는 등 경제안보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airan@yna.co.kr,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