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연체율 6% 넘어…금감원, 내달 2금융권 현장점검(종합)

입력 2023-11-30 15:09  

저축은행 연체율 6% 넘어…금감원, 내달 2금융권 현장점검(종합)
"연체율 당분간 계속 오를 것"…개인사업자 부실화 심화
은행권 예수금 상시 모니터링 가동…다중채무자·건설업 충당금 적립률 상향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채새롬 기자 = 저축은행 연체율이 6%대까지 오르는 등 2금융권이 상승세를 지속함에 따라 금융감독원이 내달 현장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금감원은 최근 예수금 변동성 확대와 관련해서도 개별 은행과 저축은행 예수금 추이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가동하고 있다.
금감원은 30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하반기 은행·중소서민부문 주요 현안' 간담회를 열고 연말 금융권 머니무브(자금 이동) 및 중소서민 부문 건전성 관리 방향 등을 설명했다.
금감원은 연말 고금리 정기예금 및 퇴직연금 만기 집중 등으로 대규모 머니무브 우려가 있었지만, 현재 금융권 조달 여건은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1년 만기 은행채 금리가 지난 1일 4.15%에서 지난 24일 4.04%로 하락했으며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 상승세도 주춤한 모습이다.
지난 10월 말 은행권 원화 예수금은 2천55조2천억원으로 전월 말 대비 9조2천억원(0.45%) 감소했으며, 저축은행·상호금융 등 중소서민업권 총수신도 731조3천억원으로 같은 기간 4조3천억원 줄었다.
특히 저축은행 수신이 전월 대비 2조6천억원 줄었다.
금감원은 저축은행 수신고 감소에 대해 "미리 자금을 조달해 작년 4분기 고금리 예금을 대체하는 전략을 사용한 데 따른 것"이라며 "현재 가용 유동성 등을 고려하면 유동성 부족 문제 발생 가능성은 거의 없고 오히려 수익성 개선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은행 및 저축은행 예수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상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지난 10월부터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 이후 금융회사 유동성 관리 중요성에 크게 부각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회사별·기간별 예수금 잔액 및 증감률, 정기예금 신규 취급·중도해지액 등을 실시간으로 살펴보고 있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예수금 변동이 사전 설정 임계치(전일 대비 3% 이상)를 넘어서는 등 특이동향 발생 시 담당자에게 실시간 경보 알림이 가도록 설계됐다.
금감원은 상호금융권 예수금 모니터링 시스템도 내년 1분기 중 구축할 예정이다.

고금리 장기화 및 부동산 경기 둔화 등 영향으로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여전사 등 중소서민 금융회사 연체율은 3분기에도 상승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지난 9월 말 기준 저축은행 연체율은 6.15%로 전분기 말(5.33%) 대비 0.82%포인트(p) 상승했다.
2분기(0.26%p) 대비 상승 폭이 확대된 것이다. 다만 1분기(1.66%p)와 비교하면 낮은 수준의 상승 폭이다.
개인사업자 등을 포함한 기업 대출(7.09%)을 중심으로 연체율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상호금융 연체율은 3.10%로 전분기 대비 0.30%p 상승했다.
여전업권 중 카드사 연체율은 1.60%, 캐피탈사는 1.81%로 전분기 말 대비 각각 0.02%p, 0.03%p 상승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저축은행 및 상호금융 연체채권 관리 실태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다음 달 시행할 예정이다.
이준수 금감원 부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연체율은 당분간 올라갈 것"이라며 "내달 현장점검에서 연체율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소서민금융권 자본비율은 신용 손실 확대에 대비한 선제적인 자본 확충 등으로 규제 비율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금감원은 중소서민금융권에 대한 정밀 모니터링을 통해 건전성 이상징후 발견 시 필요한 대응 조치를 신속히 취할 계획이다.
여전사와 저축은행 업권도 자율적으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정상화 펀드 등을 조성해 연체채권 매각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금감원은 아울러 연체율 추가 상승에 대비해 대손충당금 적립을 지도하고 제도 개선을 통해 다중채무자, 부동산·건설업 등 리스크가 높은 부문의 손실흡수능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