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또다른 민주활동가 5명에 현상금 각 1억7천만원 내걸어(종합)

입력 2023-12-14 21:03  

홍콩, 또다른 민주활동가 5명에 현상금 각 1억7천만원 내걸어(종합)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총 13명에 현상금…수배자에 자금 지원혐의 4명 체포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홍콩이 또 다른 해외 체류 민주 활동가 5명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1인당 100만홍콩달러(약 1억7천만원)의 현상금을 내걸었다.
1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이날 시몬 청, 프랜시스 후이, 조이 시우, 조니 폭, 토니 초이 등 5명에 대해 국가보안법상 외세와 결탁하고 국가분열을 선동한 혐의로 현상금을 내걸었다.
경찰은 이들 5명이 "해외로 도피했고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는다"며 "그들은 나라와 홍콩을 팔아먹었고 홍콩인들의 이익을 도외시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가안전처는 그들을 끝까지 쫓을 것"이라며 수배자들에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데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로써 홍콩 경찰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현상금을 내건 해외 체류 민주 활동가는 총 13명으로 늘어났다.
앞서 홍콩 경찰은 지난 7월 해외로 망명한 네이선 로·데니스 쿽·테디 후이 전 입법회(의회) 의원과 변호사 케빈 얌, 민주 활동가 핀 라우·애나 쿽·엘머 위엔, 노동단체 조합원 멍시우탯 등 8명을 체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이에게 100만홍콩달러의 포상금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홍콩 경찰은 앞서 현상금이 내걸린 테디 후이와 네이선 로에게 자금 지원을 한 혐의로 4명을 전날 체포한 사실도 발표했다.
그러면서 체포된 4명은 온라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이용해 1만∼12만홍콩달러(약 166만∼1천992만원)를 이미 제공했다고 밝혔다.
2020년 6월 30일 시행된 홍콩국가보안법은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4가지 범죄를 최고 무기징역형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 법 시행 후 홍콩 민주진영을 대표하는 인사들은 대부분 구속·기소되거나 해외로 도피했다.
앞서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은 수배령이 내려진 해외 체류 민주 진영 인사에 대해 "평생 쫓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수배자의 친척과 친구도 경찰에 정보를 제공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면서 수배자들을 계속 감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콩 정부가 민주 활동가들에 현상금을 내걸자 미국, 영국, 호주 정부 등은 인권과 자유를 위협하는 일이라며 규탄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