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인터뷰] '자율주행 외길' KAIST팀, 3년 연속 경주 트랙 나선다

입력 2024-01-11 13:14  

[CES 인터뷰] '자율주행 외길' KAIST팀, 3년 연속 경주 트랙 나선다
11일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 참가…'거점 간 고속 자율주행' 기술 확보에 초점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기회가 있을 때 즐기고 싶습니다."
심현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는 10일(이하 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모터 스피드웨이에서 연합뉴스를 만나 "이런 레이싱 대회가 드물고, 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심 교수가 이끄는 카이스트 무인 시스템 및 제어 연구팀은 11일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와 에너지시스템즈네트워크(ESN)가 공동 주최하는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 @ CES'에 3년 연속 출전한다.
이 대회는 최대 시속 300㎞로 달릴 수 있는 경주용 차 두 대가 1대 1로 실력을 겨루는 토너먼트 대회지만, 단순히 속도가 빠르다고 승리하지 않는다.
차선 두 개를 놓고 인라인(안쪽)을 달리는 차는 '방어' (defender), 아웃라인 (바깥쪽)을 달리는 차는 '공격'(attacker)을 맡는다.
공격 포지션에 있는 차량이 방어 차량을 속도로 추월하면 승리하는데, 추월 도중 차선 이탈이나, 충격 발생이 감지되면 탈락 처리된다.



카이스트팀은 인디 레이싱 차량 IL-15을 자율주행에 맞게 개조한 AV-23으로 경주에 나선다. 지난해와 같은 차량을 쓰지만, 라이다 성능을 개선했으며 영상 인식을 위해 카메라를 추가했다.
석사과정생 나성원 씨는 "오늘 테스트해보니 상대를 추월할 때 시속 250㎞까지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게 됐다"며 "경기 첫 상대가 독일 뮌헨공대 팀이라 부담스럽긴 하지만, 이전보다 높은 속도에서 상대 차량을 추월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독일 뮌헨공대팀은 탈리아 밀라노 이공대학, 미국 앨라배마 대학 등이 주축을 이룬 폴리무브와 함께 매 대회 우승 후보로 꼽히는 강호다.
다만 카이스트팀은 순위보다는 심야 고속버스 등 '장거리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력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심 교수는 "폴리무브는 '레이싱 머신'으로, 독일 뮌헨공대는 차를 연구 대상으로 보기 때문에 연구 목표 역시 다르다"면서 "자동차 경주는 모든 기술을 극한으로 뽑기 때문에, 거점 간 고속 자율주행 쪽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긴 레이싱을 아는 사람들이고, 미국 인디애나주라는 스폰서와 제대로 된 포맷을 갖췄다"면서 "(자율주행이 중요한 요소 기술인 만큼) 서로 돕고, 공개할 것은 공개하면서 같이 기술을 발전시키고 싶다"는 뜻도 함께 나타냈다.

acd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