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전쟁 美정책에 뿔난 반전단체 "투표용지에 '휴전' 적어라"

입력 2024-01-23 16:19  

가자전쟁 美정책에 뿔난 반전단체 "투표용지에 '휴전' 적어라"
"바이든, '휴전 요구·이스라엘 지원 중단' 유권자 목소리 안들어"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휴전을 촉구하는 미국 활동가들이 23일 열리는 미국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예비 경선)에서 투표용지에 '휴전'을 적으라고 촉구하고 있다고 AFP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뉴햄프셔 지역 반전 단체 연합인 '휴전에 투표하라'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에 대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응에 항의하며 유권자들에게 투표용지에 이같이 기표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뉴햄프셔에서는 23일 공화당과 민주당 프라이머리가 진행된다. 다만 민주당 프라이머리는 비공식으로 진행된다. 민주당 전국위원회가 내달 3일 치러지는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를 당의 첫 공식 경선으로 결정한 데 따른 결과다.
'휴전에 투표하라'는 민주당 지지자들을 겨냥해 '휴전' 기표 촉구 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AFP는 전했다.
이 단체는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지난 3개월 동안 세계는 가자 전쟁이 악화하는 것을 봐왔다"며 "바이든 행정부는 휴전을 요구하고 이스라엘 지원을 중단하라는 모든 호소를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바이든 대통령은 휴전을 원하는 민주당 유권자 80%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서 우리는 민주당 당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표소로 싸움을 가져간다"며 "바이든은 올해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될 것이 거의 확실하지만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으면 길고 어려운 길이 될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이 단체는 해당 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와야 자신들이 성공했다고 간주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고 AFP는 전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의 다른 경선 후보인 작가 메리앤 윌리엄슨은 이 같은 휴전 촉구 운동이 가자지구 주민들을 돕는 데는 도움이 안 될 것이라며 "실제로 휴전하도록 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휴전을 촉구한 후보에게 투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는 아예 후보 등록도 하지 않았다.
2020년 대선 당시 아이오와에서 4위를 한 데 이어 뉴햄프셔에서 5위를 기록, 초반 대세론에 상당한 타격을 입었던 바이든 대통령은 백인 위주로 구성된 이 2개의 주로는 민심을 대변하지 못한다면서 경선지역 변경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첫 경선지를 사우스캐롤라이나로 하는 새로운 경선안이 민주당 전국위를 통과했다.
그러나 뉴햄프셔주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프라이머리를 개최하도록 한 주(州)법에 따라 민주당 프라이머리를 강행했다.
다만 당의 공식 인준을 받지 않은 비공식 경선이기 때문에 8월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숫자 계산에 포함될지 여부는 미정이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