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우크라 '수송기 추락' 진실 공방…또 다른 심리전?

입력 2024-01-26 03:24   수정 2024-01-26 07:00

러-우크라 '수송기 추락' 진실 공방…또 다른 심리전?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러시아 군 수송기 추락을 둘러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진실 공방전이 갈수록 첨예해지고 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오전 러시아 서부 접경지 벨고로드에서 러시아군 소속 일류신(IL)-76 수송기가 추락한 것을 두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연달아 엇갈리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고의로 자국 포로들이 타고 있던 수송기를 격추한 것이라며 비판하고 있고,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책임이 있거나 러시아의 자작극일 수 있다는 식으로 대응하며 맞서고 있다.

◇ 러측 주장의 쟁점 '격추' '포로 탑승' '우크라도 인지'
러시아 국방부는 이 수송기에 우크라이나 포로 65명과 러시아인 승무원과 호송 요원 등 총 74명이 타고 있었으나 추락으로 전원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어 IL-76 수송기가 우크라이나군에 의해 격추된 것이라면서 레이더에 우크라이나 미사일 2기가 탐지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 포로들이 러시아 포로들과 교환되기 위해 이송 중이었고, 우크라이나도 이를 인지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정권이 '테러 행위'를 저지른 것이라며 '야만적', '괴물 같은' 등 표현을 동원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러시아는 미사일 격추 정황을 알리는 데 몰두하고 있다.
러시아 언론은 25일 구조 당국이 추락 지점에서 수송기의 블랙박스와 격추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미사일 파편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빅토르 본다레프 상원의원은 수송기 승무원이 추락 전 '외부 충격'이 있었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안드레이 카르타폴로프 하원 국방위원장은 우크라이나가 포로 탑승 수송기 비행과 관련한 경고를 받았으며 우크라이나 군정보국(GUR)이 수신을 확인했는데도 해당 수송기가 격추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포로 탑승 여부와 관련, 러시아 미디어그룹 로시야 시보드냐 및 RT 방송 편집장인 마르가리타 시모냔은 사망한 우크라이나 포로 명단을 공개했다.

◇ 우크라 "러시아 말을 믿나" 자작극 가능성 제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주장을 특별히 부인하거나 확인하지는 않고 있다. 24일 포로 교환이 예정됐었다는 것만 인정했다.
러시아의 주장대로 의도한 공격이 아니라 '오인 사격'이었어도 우크라이나로서는 자국 책임이 인정될 경우 상당한 후폭풍을 감당해야 한다.
우크라이나는 수송기가 실제로 격추된 것인지, 포로들이 타고 있었던 게 맞는지 등 러시아 주장 하나하나에 의문을 제기하며 러시아의 '자작극' 가능성이 있다는 뉘앙스를 전하고 있다.
드미트로 루비네츠 우크라이나 의회 인권위원장은 러시아에서 공개된 포로 명단에 오류가 있다며 "이미 예전에 교환된 우크라이나 시민들을 명단에서 발견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송기 안에 실제 포로가 있었다고 해도 수긍하기 어렵다"며 자신이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비행기에 그렇게 많은 인원이 탑승한 징후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군 산하 정보총국(HUR)의 안드리 유소우 대변인은 사고 당시 벨고로드 지역에서 우크라이나 드론에 대한 러시아군 방공망이 작동 중이었다며 오히려 러시아의 오인 격추였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가 이번 포로 교환을 앞두고 주변 지역 항공 안전을 보장해달라고 요청하지 않았다며 러시아 측과 상반되는 주장을 펼쳤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번 사고가 러시아 영토에서 발생했음을 강조하며 러시아인들이 "장난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제는 '팩트'가 핵심"이라며 국제적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5일 이번 사건 관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