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부 對中 책사 "中, 대만 공격 가능성 높지 않아"

입력 2024-02-12 15:16  

트럼프 정부 對中 책사 "中, 대만 공격 가능성 높지 않아"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시절 대중 책사로 알려진 위마오춘(余茂春·마일스 위)이 중국이 대만을 공격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전망했다.
12일 자유시보와 연합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미국의 보수 성향 싱크탱크인 허드슨 연구소의 위 중국센터장은 10일(현지시간) 보도된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위 센터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대가, 기회, 능력 등을 실용적으로 고려한다면 무력 통일을 위해 대만을 공격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분석했다.
이어 중국이 상륙작전 분야의 군사 기술과 능력의 부족으로 대만 침공이 아직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이 대만 침공에 나설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원인에 대해 "시 주석이 그런 기회를 만들 수 없을뿐더러 그런 기회를 미국이 주도하는 자유세계가 거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위 센터장은 시 주석이 침공 야욕이 크다고 하더라도 미국의 대만과의 공동방위 조약을 대체하기 위해 제정한 국내법인 대만관계법 및 각종 행정명령 등을 통한 군사력 개입 대가를 고려하면 "그는 그렇게 큰 위험을 감당할 용기가 없다"고 주장했다.
위 센터장은 그러면서도 중국 정권의 침략성을 거론하며 우려를 내놓았다.
그는 중국이 이미 전세계에 군사기지의 확장과 군사력 투입을 계획하고, 중요 자원과 공급망에 대한 통제 역시 글로벌 구상에 기초해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이 인도, 베트남, 필리핀, 일본 등과 끊임없이 영토 충돌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시 주석이 대만을 다음 총체전(전면전)의 출발점으로 삼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위마오춘 센터장은 지난달 소속 연구소의 대만 방문단 일원으로 대만을 방문했으며 이달 초 대만을 떠나기 전에 VOA와 인터뷰했다고 자유시보가 전했다.
한편 홍콩매체 홍콩01과 성도일보 등 중화권 매체는 추이톈카이(崔天凱) 전 주미 중국대사가 지난달 25일 미국 아시아소사이어티정책연구소(ASPI)가 주최한 '아시아 초점: 2024' 세미나에서 중국이 양안(중국과 대만) 중국인의 이익에 가장 부합하는 방법으로 통일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1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추이 전 대사는 "일부 사람들이 우리에게 놓은 대만해협 전쟁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jinbi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