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국내 최초 ETF 선물지수 등 신규지수 9종 26일 발표

입력 2024-02-22 15:04  

거래소, 국내 최초 ETF 선물지수 등 신규지수 9종 26일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한국거래소는 국내 최초 ETF(상장지수펀드) 선물지수 등 신규 파생전략형 지수 9종을 오는 26일 발표한다고 22일 밝혔다.
'KRX 나스닥100 ETF 선물지수'는 ETF 선물을 기초로 하는 국내 최초의 ETF 선물지수로, 파생상품시장에 상장된 'TIGER 나스닥100 ETF 선물'의 수익률을 추종한다.
거래소에 따르면 국내에 상장된 해외주식형 ETF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보유기간 과세가 적용되지만, 이 지수는 장내 파생상품인 ETF 선물을 기초로 하기에 과표기준가격 변화가 거의 없어 비과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거래소는 이 지수의 수익률을 2배로 추종하는 'KRX 나스닥100 ETF 선물 레버리지 지수'와 역방향으로 각각 1배, 2배 추종하는 'KRX 나스닥100 ETF 선물 인버스 지수'와 'KRX 나스닥100 ETF 선물 인버스-2X 지수'도 출시한다.
이밖에 '코스피200 선물 TWAP 월간 레버리지 지수'와 '코스닥150 선물 TWAP 월간 레버리지 지수'는 각각 코스피200 선물과 코스닥150 선물의 1개월간 누적 수익률을 2배로 추종하는 지수로, 일별 수익률을 반영하는 기존 레버리지 지수 대비 변동성에 의한 손실을 축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코스피200 선물 레버리지 1.5X 지수'와 '코스닥150 선물 레버리지 1.5X 지수'는 지난해 12월 소수점 배율 ETF 상장이 허용되면서 개발된 지수로, 각각 코스피200 선물과 코스닥150 선물지수의 수익률을 1.5배로 추종한다.
'KRX 반도체 레버리지 지수'는 KRX반도체 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2배로 추종하는 전략지수이다.
거래소는 "각각의 시장 상황에 따른 차별화된 투자전략과 시장 수요를 반영한 이번 신규 지수 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금융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관련 시장의 성장과 거래 활성화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컨셉과 고도화된 방법론을 적용한 선진적인 지수의 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mylux@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