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초' 미·유럽 테크업계, 여성 종사자 비율 증가"

입력 2024-03-04 15:36  

"'남초' 미·유럽 테크업계, 여성 종사자 비율 증가"
코로나19 기점으로 IT 일자리 확대·재택근무 활성화 영향
"법조계 등 타 업계와 비교하면 아직도 성별 격차 심해" 지적도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남초 현상이 두드러지던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테크 업계에서 여성 근로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 근로자 비율이 2019년 31%에서 2023년 말 35%로 늘었다.
유럽연합(EU) 통계기구 유로스타트는 EU 회원국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 비율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기준 23%에서 2023년 말 25.2%로 증가했다고 집계했다.
이 같은 증가세는 독일, 프랑스, 덴마크 등 EU 대부분 국가에서 나타났다.
영국에서도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 비율이 2019년 29%에서 지난해 32%를 넘어섰다.
대표적 IT 기업인 구글에서도 전체 여성 근로자 비율은 2018년 30.9%에서 2023년 34.1%로 뛰었다. 마이크로소프트(MS) 내 여성 비율은 2019년 29.2%에서 2023년 33.1%로 상승했다. 페이스북과 애플도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정보기술(IT) 일자리에 대한 전반적 수요가 늘어난 데 따른 결과라고 경제학자들은 분석했다.
예컨대 지난해 12월 미국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분야와 관련된 일자리 수가 2019년 동기 대비 15% 늘었다고 FT는 전했다.
EU에서도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업계 종사자 수는 2016년까지만 해도 숙박업 종사자 수와 비슷했으나 지금은 숙박업 종사자 대비 2배 더 많은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채용 분야 전문 기업 '헤이스' 소속 비앵카 스트링귀니는 은행, 소비재 회사 등 여러 기업이 "다양한 인재를 찾고 있다"며 "이 업계(기술)는 여전히 기술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에서 전통적으로 남성이 점유해온 사이버 위협 탐지 등 분야에서도 여성 근로자 비율이 높아졌다며 "시장이 성장하면서 기술 분야의 모든 영역에서 여성이 활약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재택근무가 확대된 것도 여성의 기술업계 종사에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디지털 서비스 컨설팅 기업 '내쉬 스퀘어드'는 일주일에 1∼2일 출근을 요구하는 기업은 주 5일 출근이 필수인 기업보다 여성을 27% 더 많이 고용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다른 업계와 비교하면 아직 성별 격차가 여전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에서 경영 컨설팅과 법률, 금융 서비스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 비율은 각각 50.3%, 65.9%, 55.6%로 모두 절반을 넘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소속 실험 물리학 명예교수 아테네 마거릿 도널드는 여성이 어렸을 때부터 남성보다 기술 관련 과목에 덜 접근하게 된다면서 "우리 사회는 사실상 태어날 때부터 여자아이들이 물리학이나 컴퓨터 등 과목을 듣지 못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것이 추후 진로 선택 때도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우리는 인공지능(AI)과 관련해 중대한 시점에 서 있다"며 제대로 된 AI 개발을 위해서는 "더 많은 소수자, 여성, 유색인종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