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내년 한일국교정상화 60주년 공동문서발표에 긍정적"

입력 2024-03-12 18:11  

"대통령실, 내년 한일국교정상화 60주년 공동문서발표에 긍정적"
교도통신 보도…"제3자 변제에 한국 기업 추가 기부 의향"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한국의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계기로 양국 정상이 미래지향적인 약속을 담은 공동 문서 발표에 긍정적인 의사를 표명했다고 교도통신이 1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셔틀 외교 복원 등에 합의한 작년 3월 16일 양국 정상회담 개최 만 1년을 앞두고 일부 언론의 취재에 응해 "일본 측과 협의해 준비해 가고 싶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내년은 1965년 양국이 한일기본조약을 맺고 국교정상화한 지 60주년이 되는 해로, 양국 일각에서는 새로운 한일 공동선언 체결의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박철희 국립외교원장은 지난달 27일 보도된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인터뷰에서 "1998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총리의 한일공동선언을 '스텝업'하는 새로운 시대 비전이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일) 3개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주도권을 발휘하기 시작했다"며 지난해 양국 정상회담의 의의를 강조하고 한미일 3국 간 협력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일본이 북한과 정상회담을 모색하는 데 대해서는 "안보와 관련된 문제로, 한미일이 긴밀하게 협의하는 게 관례여서 큰 걱정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한국 정부가 발표한 강제노동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 방식의 해결책과 관련해서는 판결이 잇따르면서 재원 고갈이 우려되지만, 한국 기업의 추가 기부 의향이 있다며 일본 기업의 참여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내비쳤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에 있다가 절도범에 의해 한국으로 반입된 고려시대 금동관음보살좌상(불상)의 소유권을 일본 쓰시마의 사찰 간논지(觀音寺)로 인정한 작년 10월 한국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서는 "절차가 끝나면 판결에 따른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며 반환 의사도 시사했다.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