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이노뷔' 출시…"2027년 전기차 타이어 비중 30%로"

입력 2024-03-17 18:00  

금호타이어 '이노뷔' 출시…"2027년 전기차 타이어 비중 30%로"
두번째 전기차 전용 타이어…"무거운 차체·높은 토크에 최적화"
정일택 대표 "EV 시장, 위기와 기회 공존"…'가성비' 전략으로 시장 공략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금호타이어[073240]는 자사의 두 번째 전기차 전용 타이어 '이노뷔'(EnnoV)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노뷔는 '전기'를 뜻하는 일렉트릭(Electric)과 '혁신'을 뜻하는 이노베이션(Innovation)을 결합한 단어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2013년 국내 첫 전기차 전용 타이어 '와트런'을 선보인 바 있다. 와트런은 현재 단종됐다.
이번에 출시되는 이노뷔는 사계절용 프리미엄 제품으로, 금호타이어는 향후 롱마일리지용 제품과 겨울용 제품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노뷔 사계절용 프리미엄의 모든 규격에는 HLC(High Load Capacity) 기술이 적용됐다. HLC 기술은 동일한 공기압 조건에서 더 높은 차량 하중을 견디는 타이어 설계 방식이다.
대부분 타이어 브랜드는 일부 규격에만 HLC 기술을 적용하는데, 금호타이어는 이노비 프리미엄 제품의 29개 모든 규격에 HLC 기술을 적용했다. 이는 세계 첫 사례다.
이노뷔에는 타이어 홈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분산시키는 소음 저감 기술이 적용됐다. 타이어 안쪽에 폴리우레탄 재질의 폼을 부착해 타이어 공명음과 지면 접촉 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전기차의 높은 토크에서 발생하는 가속 시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지그재그 패턴을 개발했고, 높은 하중에 의한 타이어 변형 및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컴파운드를 적용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15일 경기 화성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열린 이노뷔 출시 간담회에서 올해 전체 신차용 타이어(OE) 중 전기차에 납품되는 타이어의 비중이 12∼13%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 비중을 2027년에는 30∼3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작년 금호타이어의 OE 중 전기차에 납품된 타이어는 7% 수준이다.
임승빈 영업총괄 부사장은 올해 이노뷔 판매 목표를 12만∼15만본으로 설정했다고 밝힌 데 이어 "OE 공급에 따라 교체용 타이어(RE) 시장도 연동해 따라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일택 대표이사 사장은 전기차 수요 둔화 국면에서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출시한 배경과 관련해 "이런 환경에서도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위기와 기회는 항상 공존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핵심은 가성비"라며 "고급 브랜드가 낼 수 있는 품질과 기술력을 제공하면서 그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한다면 시장은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임 부사장도 "제조사들이 속도 조절을 하고 있지만, 저희는 미리 준비해 비교우위를 확보하려 한다"고 밝혔다.
임 부사장은 한국타이어가 이미 1년 반 전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내놓은 데 대해 "후발주자라서 불리한 것은 전혀 없다"며 "기술력이 검증된다면 오히려 우위에 있을 수 있다"고 자신했다.



금호타이어는 전기차용 타이어 기술 경쟁력을 '글로벌 5∼8위'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전기차 기술이 앞선 중국과 한국을 주된 시장으로 지목했다.
임 부사장은 "인지도 마케팅과 더불어 좋은 상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중간 유통망을 최적화하겠다"며 "중국 출시도 준비 중"이라고 했다.
유럽 타이어 생산기지 구축도 계획 중이다. 이와 관련해 정 사장은 "최종 위치는 4곳 가운데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사장은 광주공장 이전과 관련해 "서두르지 않고 있다"며 "전기차 시장의 흐름, 혁신 기술이 더 반영된 신공장을 염두에 두고 현재 타이밍을 보고 있다"고 했다.
win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