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美 주도 가자 휴전 결의안 부결…러·중 거부권 (종합2보)

입력 2024-03-23 06:22  

유엔 안보리, 美 주도 가자 휴전 결의안 부결…러·중 거부권 (종합2보)
즉각·지속가능 휴전 촉구…중·러 "휴전에 전제조건 설정, 정치적"
23일 비상임이사국 주도 휴전결의안 재논의…美, 거부권 행사 가능성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러시아와 중국의 거부권 행사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즉각적이고 지속가능한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에 실패했다.
안보리는 22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문제를 포함한 중동 상황을 의제로 회의를 열어 미국이 제안한 가자지구 휴전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다.
미국이 제출한 결의안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민간인을 보호하고 인도주의적 구호 지원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이스라엘과 하마스에 즉각적이고 지속가능한 휴전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남아 있는 인질 석방과 연계된 휴전을 보장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명백히 지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표결에 앞서 "우리는 모든 인질의 석방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합의의 한 부분으로서 즉각적이고 지속가능한 휴전이 이뤄지길 원한다"라며 "이는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인도주의적 지원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결의안에 15개 이사국 중 11개 이사국이 찬성표 던졌고, 3개국은 반대, 1개국은 기권표를 행사했다.
반대국 중에는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와 중국이 포함돼 결국 채택이 불발됐다.
결의안이 통과하려면 안보리 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하고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5개 상임이사국 중 어느 한 곳도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야 한다.
바실리 네벤자 주유엔 러시아 대사는 미국이 제출한 결의안에 대해 "과도하게 정치화됐다"며 "만약 결의안이 채택되면 이는 가자지구 휴전 필요성에 대한 논의의 문을 닫게 만들고 이스라엘의 묶인 손을 자유롭게 해 결국 가자지구 전체가 이스라엘 수중에 들어가게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엔 안보리는 앞서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교전 중단 및 인도주의적 지원 확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두 차례 채택한 바 있다.
그러나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은 미국이 세 차례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채택에 실패해왔다.
한편 일부 선출직 비상임 이사국들은 미국 제출안과 별개로 가자지구의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하는 다른 대안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다.
안보리는 23일 오전 회의를 열어 추가로 제출된 휴전 결의안의 채택 여부를 다시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네벤자 러시아 대사는 이날 회의에서 대안 결의안에 대해 "휴전과 조건없는 인질 석방을 모두 명기해 균형 잡히고 비정치적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다만, 미국이 해당 결의안에 대해 거부권 행사를 시사했다고 AFP 통신이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전쟁이 시작된 이후 가자지구에서는 인도주의적 위기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유엔에 따르면 가자지구 인구 230만명의 절반가량인 111만명이 식량 위기 심각성의 최고 단계인 재앙·기아 상황에 놓일 것으로 관측된다.
6개월째 전쟁이 이어지면서 이스라엘군의 공격에 숨진 팔레스타인인의 수는 3만2천명에 육박하고 있다. 사망자 대다수는 여성과 미성년자로 전해졌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