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4월 코스피 2,650∼2,850 예상…상승 둔화할 수도"(종합)

입력 2024-03-29 11:40  

한투증권 "4월 코스피 2,650∼2,850 예상…상승 둔화할 수도"(종합)
삼성증권, 2분기 코스피 범위 2,600∼2,900 전망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송은경 기자 = 한국투자증권은 29일 다음 달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를 2,650∼2,850으로 제시하고 추가 상승을 위해서는 새로운 동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대준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코스피는 4월에도 좀 더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라면서도 "다만 단기 급등에 따른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부담에 상승 탄력이 둔화할 여지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밸류업'에 대한 기대를 토대로 지수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저항선이 없었지만 향후에는 저항이 발생할 수 있다"며 "지수가 추가로 상승하려면 매크로(거시경제)나 실적 측면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월 증시 대응 전략의 하나로 "코스피 지수보다 더 올라갈 수 있는 업종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권고했다.
김 연구원은 "한국 수출의 회복 과정에서 반도체의 부상이 눈에 띄고 제품 가격과 수요 증가로 이익 개선세가 명확해 주가가 상승할 여지가 크다"고 판단했다.
이어 "인공지능(AI) 기술이 산업계의 헤게모니를 장악한 상황에서 밸류체인에 포함된 한국 반도체는 여전히 수혜 대상"이라며 "상승세가 빨랐던 고대역폭 메모리(HBM) 종목은 조정 시 비중을 계속 늘려야 하고, 대장주인 삼성전자[005930]도 곧 추세에 편승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그는 자동차와 함께 '자동차' 역시 수출 회복에 따른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으로 꼽았다.
삼성증권도 이날 보고서에서 코스피 2분기 등락 범위를 2,600∼2,900으로 제시했다. 연간 전망은 상·하단을 모두 올려 2,450∼2,900으로 수정했다.
유승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코스피 2,900선이 선행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 수준이라고 짚으며 "주주 환원 강화와 자산의 효율화 정책 시행 등은 긍정적이지만 5월 가이드라인 발표를 전후로 정책 기대에 의존했던 주식시장의 동반 랠리가 지속되기보다는 기업별로 선별되는 양상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낙관적인 매크로 환경에서는 통화정책 등에 대한 불확실성은 낮은 상황"이라며 "지난 2개월여간 기업실적 전망이 하향 조정됨에 따라 외부 여건보다 펀더멘탈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주요 섹터로는 반도체와 에너지, IT가전, 조선에 주목했으며 최선호 종목으로는 SK하이닉스,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중공업, 두산밥캣, SK 등을 꼽았다. 자기자본이익률(ROE) 개선 종목으로는 기아와 삼성전기, 금융주가 해당한다고 부연했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