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분산에너지 활용시 전력 안정공급·지역경제 활성화"

입력 2024-04-11 12:00  

상의 "분산에너지 활용시 전력 안정공급·지역경제 활성화"
분산에너지법 6월 시행…분산에너지 사업자가 수요지에 직접 전력공급 가능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분산에너지를 활성화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11일 발간한 '분산에너지를 활용한 전력수급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분산에너지는 에너지 수요지 인근에서 생산·공급되는 일정 규모 이하의 에너지를 의미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역별 전력수급 불균형, 전력계통 보강 지연 등으로 첨단산업 클러스터와 지역 거점 산업단지에 전력공급 리스크가 커지는 상황이다.
2023년 기준 국내 전체 전력생산량의 약 60%가 충남(석탄), 경북(원자력), 경기(가스), 전남(원자력·신재생)에서 만들어졌다.
반면 전력소비량은 서울·경기 지역 비중이 커 지역별 수급 불균형이 심하다.
경기(62%), 서울(10%), 충북(11%)의 전력자급률은 낮은데, 충남(214%), 경북(216%), 강원(213%)은 200%를 상회한다.



따라서 오는 6월 시행 예정인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분산에너지법)을 기반으로 대규모 전력 수요지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필요가 있다고 SGI는 제안했다.
분산에너지법의 핵심 정책 수단인 분산에너지특화지역 지정제도를 활용하면 분산에너지 사업자가 대규모 전력 수용자에게 직접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형 발전설비와 전력망 추가 건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지역 단위에서 안정적이고 독립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하다.
또 분산에너지특구에서 전력 가격의 경제성까지 확보하면 전력수요가 많은 산업체의 지방 이전 인센티브로 작용할 수 있다.
분산에너지를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려면 지방정부 차원에서 지역특화 에너지원 개발, 분산에너지특구·기회발전특구와의 연계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SGI는 강조했다.
박경원 대한상의 SGI 연구위원은 "분산에너지법 시행을 계기로 에너지 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신산업 발굴이 본격화할 수 있다"며 "이는 연관 산업인 제조업, 서비스업과의 조합을 통해 지역 내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