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챗] 상반기 '최대어' HD현대마린솔루션 출격…수요 예측

입력 2024-04-13 09:00  

[IPO챗] 상반기 '최대어' HD현대마린솔루션 출격…수요 예측
선박 AS 전문회사…희망 공모가 7만3천300∼8만3천400원
이차전지 제조사 코칩 수요 예측…이차전지 믹싱장비 제일엠앤에스 청약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다음 주(15∼19일)에는 상반기 기업공개(IPO) 시장 '최대어'로 꼽히는 HD현대마린솔루션이 수요 예측을 진행한다.
13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 애프터서비스(AS) 전문 회사로 2016년 11월 출범했다.
기존에는 선박의 엔진 등 기자재 제조사가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면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의 통합 유지·보수부터 개조, 디지털 솔루션까지 '원스톱' 제공한다.
선박의 유·무상 서비스를 담당하는 HD현대중공업 조선사업부, 엔진기계사업부, 전기전자사업부 등의 기능을 통합해 '선박을 위한 맞춤 서비스 센터'를 만든 셈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IPO를 통해 선박 유지·보수(AM) 사업의 핵심 경쟁력인 '빠른 배송' 체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4개 해외법인(네덜란드·미국·싱가포르·아랍에미리트)에 제때 부품을 공급해 유지·보수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선주·선사의 운항 효율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이사는 최근 진행한 IPO 간담회에서 "AM 사업은 선박이 항구에 도착할 때 바로 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물류 시스템이 핵심"이라며 "현재 해외 법인별로 창고를 갖고 있지만 기업공개를 통해 확보된 자금의 40% 이상은 물류 인프라 확충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5월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추진하는 HD현대마린솔루션은 890만주를 공모한다.
신주 445만주(50%)를 발행하고 2대 주주인 KKR(사모펀드)이 보유한 1천520만주 중 445만주를 구주 매출로 내놓는다. 2천480만주를 보유한 최대주주 HD현대[267250]는 구주 매출을 하지 않는다.
총 예상 공모 금액은 6천524억∼7천423억원이며 예상 시가 총액은 3조2천582억∼3조7천071억원이다.
상장 대표 주관사는 KB증권과 UBS, JP모건이며, 공동 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 하나증권이다. 인수단에는 삼성증권과 대신증권도 포함됐다.



초소형 이차전지 제조기업 코칩도 다음 주 수요 예측을 한다.
코칩은 1994년 설립한 기업으로, 카본계 칩셀카본과 리튬계 칩셀리튬 이차전지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코칩은 제품의 80%를 해외에 수출하고 있으며, 지난 2006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 제조기업으로 선정됐고 2023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차전지 믹싱장비 업체 제일엠앤에스는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청약을 진행한다.
1981년 제일기공이라는 사명으로 출범한 제일엠앤에스는 1986년 법인으로 전환한 이후 국내 최초 믹싱 장비 전문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믹싱은 가루 형태의 활물질에 바인더, 도전재(전지 내부에서 전자의 흐름을 도와주는 물질)를 섞어 슬러리 형태로 만드는 전극 공정의 첫 공정이다.
제일엠앤에스는 믹싱 장비의 핵심 요소인 블레이드 설계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점도 믹싱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했다. 이 기술력으로 이차전지의 에너지 효율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다음 주 IPO 일정
◇ 일반 청약
▲ 제일엠앤에스, 18∼19일, 희망 공모가액 1만5천∼1만8천원
◇ 수요 예측
▲ HD현대마린솔루션, 16∼22일, 희망 공모가액 7만3천300∼8만3천400원
▲ 코칩, 15∼19일, 희망 공모가액 1만1천∼1만4천원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