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17일부터 AI 추천상품 쇼핑몰 노출…신생사 기회 늘 듯

입력 2024-04-16 06:01  

네이버, 17일부터 AI 추천상품 쇼핑몰 노출…신생사 기회 늘 듯
이용자 취향 맞으면 상품 상세 페이지에 AiTEMS 추천 상품 공개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네이버가 17일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추천 모듈이 이용자 맞춤형으로 추천하는 상품을 쇼핑몰 상세 페이지에 노출한다.
기존의 이용자 검색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 상품이 주로 노출되지만 AI가 활용되면 인지도가 낮은 신생업체 상품에도 노출 기회가 주어질 전망이다.
16일 IC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AI 개인화 상품 추천 기술인 'AiTEMS'(에이아이템즈)의 두차례 테스트를 마치고 17일부터 모바일과 PC 브랜드스토어·스마트스토어의 상품 상세페이지에 정식 적용한다.
AiTEMS는 이용자의 취향을 파악한 뒤 상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취향 저격 요소와 매치함으로써 더 다양한 상품이 추천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용자가 검색·클릭한 관심 상품이나 지금 보고 있는 상품, 함께 관심 가질 만한 상품이 특정 브랜드나 상품에 편중되지 않은 채 추천된다.
네이버에 등록된 5억여 개 상품 중 인지도가 없는 신규 상품이라도 특성 분석 결과 이용자 취향에 맞는 요소가 포함돼 있을 경우 인기 상품과 동일하게 추천 대상이 된다.
AiTEMS 추천 상품은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 상품상세 관련 태그 하단에 노출된다. 모바일은 한 페이지에 총 36개(6개 상품씩 6개 페이지), PC는 30개(5개 상품씩 6개 페이지)가 노출된다. 개인화된 추천이므로 보는 사용자마다 다른 상품이 노출된다. AiTEMS 추천 모듈 노출 시 다른 스토어에도 판매업체 상품이 노출돼 매출 향상 기회가 될 수 있다.
AiTEMS에 상품 노출을 원하는 업체는 브랜드·스마트스토어 관리에서 AiTEMS 추천 하단 노출을 'ON'으로 설정하면 된다.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기반으로 현재 보고 있는 상품과 연관도가 높다고 판단될 경우 관련 스토어 영역들을 통해 횟수 제한 없이 노출된다.
네이버는 2차 테스트 기간 테스트 참여자의 AiTEMS 추천 거래액과 주문 비중이 증가하는 효과가 확인됐으며 신생 판매자, 비인기 스토어의 상품 클릭률이 더 증가하는 등 의미 있는 결과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