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년형' 미얀마 수치 고문, 독방→가택연금…군정 "더위 때문"(종합)

입력 2024-04-17 17:46  

'27년형' 미얀마 수치 고문, 독방→가택연금…군정 "더위 때문"(종합)
'반군 공세 속 위기' 군정 변화 주목…전통 명절 맞아 3천명 석방도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미얀마 군사정권이 교도소 독방에 감금했던 아웅산 수치(78) 미얀마 국가고문을 가택연금으로 전환했다.
17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군정은 이같이 밝히며 이번 조치는 극심한 더위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 민 툰 군정 대변인은 "수치 고문뿐만 아니라 열사병에 대비해 노인 등 예방 조치가 필요한 모든 수감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군정은 수치 고문 가택연금 장소는 밝히지 않았다. 또한 혹서기에만 일시적으로 수감 장소를 옮긴 것인지도 알려지지 않았다.
앞서 자유아시아방송(RFA)과 현지 매체들은 전날 오전 수치 고문이 수도 네피도 교도소에서 외부로 이송됐다고 보도했다.
현지 매체 미찌마는 수치 고문과 윈 민 전 대통령이 각각 네피도 자택으로 옮겨졌다고 전했다.
군정은 수치 고문 가택연금 전환 이유로 섭씨 40도 안팎의 더운 날씨를 들었지만, 일각에서는 군부가 처한 위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저항 세력의 총공세로 군정은 최근 태국 국경 거점 도시인 미야와디를 빼앗기는 등 수세에 몰려 있다.
수치 고문이 이끌던 민주주의민족동맹(NLD) 고위 간부 등 다른 정치범들도 풀려날 수 있다고 군부 소식통은 미찌마에 말했다.
수치 고문 가택연금 전환에 중국이 관여했다는 분석도 있다.
천하이 주미얀마 중국대사가 최근 군정 지도자들과 만난 것으로 전해졌으며, 그가 수치 고문을 만났다는 보도도 나왔다.
미얀마정치범단체 관계자는 "군정이 국제사회 압력은 신경 쓰지 않지만 중국은 두려워한다"며 "수치 고문 가택연금 전환은 중국 측과의 협의 후 일어난 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얀마 군부는 NLD가 압승을 거둔 2020년 11월 총선을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며 이듬해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켰다.
수치 고문은 부패 혐의 등으로 33년 형을 선고받았고, 일부 사면으로 형량이 27년으로 줄었다.
군정은 수치 고문을 독방에 가두고 변호인 접견도 금지하는 등 외부 접촉을 철저히 차단해왔다.
지난해 7월에도 수치 고문 가택연금 전환설이 나왔다. 그러나 당시에는 미얀마를 방문한 돈 쁘라뭇위나이 태국 전 외교부 장관을 만나기 위해 잠시 교도소를 나왔다가 다시 수감된 것으로 전해졌다.
수치 고문은 민주화 운동에 뛰어들었다가 이전 군정하에서도 약 15년간 가택연금 생활을 했다.
2021년 쿠데타 이후에는 체포돼 가택연금 상태로 있다가 2022년 6월 교도소로 이송돼 수감됐다.
군정은 수치 고문 등의 가택연금 전환 외에 이날 미얀마 전통 새해 명절인 띤잔을 맞아 3천303명을 석방한다고도 발표했다. 정치범 포함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인권단체 미얀마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2021년 쿠데타 이후 2만6천500여명이 정치범으로 체포됐으며, 4천800여명이 군부 폭력으로 숨졌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