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께 상장…재무 안전성 확보…그룹 차원서 보험 강화 전략
20~40대 겨냥한 온라인 상품…올 여름께 내놓을 계획
베이비부머 은퇴·고령화 영향…보험상품 수요 계속 늘어날 것

미래에셋생명을 이끌고 있는 최현만 부회장(52)은 평소 차분함이 돋보이는 캐릭터의 소유자다. 아마도 미래에셋그룹과 미래에셋생명의 수석부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는 데서 오는 신중함일 것이다. 하지만 서울 종로 일대의 랜드마크가 된 미래에셋센터원 빌딩에서 지난 12일 마주한 최 부회장은 예의 진중한 표정 뒤로 평소와는 상당히 다른 인상을 전했다. 대화하다 보니 그 느낌의 정체가 금방 드러났다. 바로 길지 않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주목받는 다크호스로 성장한 데서 온 자신감이었다. 변액보험의 환급률을 대폭 끌어올린 상품을 업계 최초로 낸 것도 이 같은 자신감과 강단이 있어서 가능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 부회장은 “10월께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충분히 투자할 것”이라는 구상을 밝혔다. 또 저금리 때문에 업계 전반적으로 경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위험 요인이 없지 않지만 빠른 고령화라는 기회 요인이 더 크다”며 “미래에셋을 포함한 한국 보험사들이 앞으로도 성장세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요즘 어떤 부분을 가장 고민하고 있나.
“미래에셋생명을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갈 것이냐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다. 소비자를 위한 조직문화, 인내심이 있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게 목표인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선 구체적인 세부 전략이 필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있어 임직원들과 계속 소통하는 일이다. 주말마다 산행을 하면서 임직원들과 꾸준히 대화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주식 부동산 등 자산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개인이든 기업이든 자산 수익률 목표를 과거와 비슷하게 세워서는 곤란하다. 이제 저금리·저성장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일단 주식만으로 재테크하는 시기는 지났다고 본다. 증권사들도 고객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야지, 공격적인 목표를 부여해선 안 된다. 앞으로는 보험이 앞장서고 증권사나 은행은 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게 맞다고 본다. 미래에셋그룹도 큰 틀에서 보험 위주로 변화할 것이다. SK생명을 인수할 때부터 장기 자산운용업을 목표로 두고 있었다. 주택 같은 부동산의 경우 추가적인 수요를 창출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많이 해 왔다. 그 생각엔 변함이 없다.”
▷보험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다.
“개별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보험은 사회보장 역할뿐만 아니라 질 좋은 일자리도 다양하게 창출한다. 우리 회사만 해도 전속 설계사(FC) 수가 4800명에 달한다. 보험 가입률이 높아지면 고령화가 더 진전됐을 때 국가의 재정 부담도 훨씬 줄일 수 있다. 보험업계도 자성할 부분이 있지만, 보험이 앞으로 더욱 신뢰받는 상품이 되는 게 국가 전체적으로도 바람직하다.”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경쟁사들이 온라인 보험사 설립을 추진 중인데.
“우리도 온라인 판매에 대한 준비를 많이 진행했다. 작년 스마트비즈센터를 설립한 것도 이런 노력의 일환이다. 올 여름엔 20~40대를 겨냥한 온라인 전용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다만 교보생명처럼 온라인 전용 보험사를 세우는 것에는 부정적이다. 별도 회사를 만들 것까지는 없다는 판단이다.”
▷설계사에게 수수료를 먼저 지급하는 관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미래에셋생명은 2010년부터 분급 수당 제도를 도입했다. 과거 선취수수료 지급 체계를 적용하다 꾸준히 바꾸고 있다. 그 결과 약 87%의 설계사들이 분급 제도를 받아들였다. 다음달부터 시작되는 2013 회계연도에는 분급 수당 제도로 일원화할 계획이다.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변액보험 ‘진심의 차이’ 외에 분납 형태의 변액상품을 추가로 내놓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변액보험 외에 새로 구상 중인 상품이 있다면.
“고령화가 지속되면서 연금보험이나 건강보험 등 보장성 상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 창출될 것이다. 그동안 연금받는 종신보험, 건강종신보험, 변액적립보험 등 소비자의 가치를 강조한 혁신적인 상품을 내놨는데, 조만간 특화한 장기 간병보험을 출시할 계획이다. 소비자들이 노후 건강문제를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 쪽 시장도 상당할 것으로 본다.”
▷보험산업 성장에 한계가 왔다는 분석이 나온다.“분명한 점은 보험은 여전히 성장산업에 속한다는 것이다. 미국만 해도 가구당 보험 보장액이 평균 5억7000만원에 달한다. 우리나라는 1억원 정도에 불과하다. 평균 가계소득과 비교하면 미국의 경우 5.6배인 데 반해 우리나라는 1.5배 수준이다. 또 경제성장 및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생명보험 상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유지될 것이다. 베이비부머 은퇴와 인구 고령화에 따른 건강보험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반기 상장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공모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올 10~11월에는 기업공개를 실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신사업 등 전략적 사업을 추진해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데 사용할 방침이다. 장기 자산운용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그 일환이다. 재무 안정성 및 영업 경쟁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ING생명 한국법인이 매물로 나왔는데 관심이 있는지.
“당분간 외형적인 성장엔 큰 관심을 두지 않을 생각이다. 질적인 도약이 우선이다. 따라서 시장에 매물로 나온 보험사 인수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당면 과제는 하반기의 기업공개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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