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푸틴 "아시아 넘보는 美, 공동 저지"

입력 2013-03-24 16:52   수정 2013-03-25 02:54

정상회담서 경제·군사 협력 확대 합의 … 日과 영토분쟁도 보조 맞추기로


“중·러 관계가 역사적으로 가장 좋은 시기를 맞았다.”

취임 8일 뒤 첫 해외 방문국으로 러시아를 찾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양국 관계를 이렇게 평가했다. 시 주석은 지난 22~23일 이틀간의 방러 기간 중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와 연쇄 회담을 열고 군사 및 경제적 교류를 대폭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과거 냉전시대 중·소동맹 못지않은 협력 체제가 구축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뉴욕타임스는 이를 두고 “시 주석이 (중동·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중시 정책에 따라 외교·군사전략을 재조정한 미국을 공동 견제하겠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보낸 것”이라고 보도했다.

○대(對)미국 공동전선 구축

24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통해 주권과 영토 문제에 대해 상호 입장을 지지하기로 합의했다. 중국이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러시아가 쿠릴 4개섬(일본명 북방영토)을 놓고 각각 일본과 영유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상호 공조를 확인한 것이다. 그동안 센카쿠 분쟁에서 노골적으로 일본을 편든 미국을 의식했다고 볼 수 있다.

양국 정상은 또 다른 나라의 합법적인 정부를 전복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도 공동으로 반대하기로 했다. 시리아, 북한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들 국가에 대한 미국의 공세를 차단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 국가나 국가들(동맹)이 일방적으로 전략적 안정과 국제적 안보를 해치는 데 반대한다”며 아·태 지역에 탄도탄 유도미사일을 증강하려는 미국의 계획을 사실상 비난했다.

특히 시 주석이 지난 23일 외국 국가원수로서는 처음으로 러시아 국방부의 작전통제센터를 방문한 것도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니러슝 상하이정법대 교수는 “시 주석의 러시아 국방부 방문은 미국과 일본의 공동전선에 맞서 러시아와 군사적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상징적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중국은 러시아의 최신 전투기 SU-35MB 24대를 15억달러에 구매하는 협상도 벌이고 있다.

이어 시 주석은 모스크바국립국제관계대 강연에서 “신발이 발에 맞는지 안 맞는지는 신발을 신은 사람만이 알 수 있듯이 각 나라의 일은 그 나라의 정부와 인민들이 가장 잘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중국의 인권문제나 소수민족 정책, 영토분쟁 등에 대한 서방의 간섭에 경고를 보낸 것이라고 명보가 전했다.

○천연가스 공급계약은 연기

양국은 경제협력 분야에서도 35개항에 이르는 프로젝트에 합의했다. 교역량을 2015년 1000억달러에서 5년 후인 2020년 2000억달러로 두 배 늘리기로 했다. 지난해 중·러 간 교역액은 880억달러로 유럽연합(5460억달러)이나 미국(4846억달러) 한국(2563억달러)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 러시아는 앞으로 25년 동안 점진적으로 중국에 대한 석유 수출량을 지난해의 1500만t에서 4500만t으로 3배 늘리기로 했다. 대신 중국은행은 러시아 국영석유회사인 로즈네프트에 20억달러에 이르는 차관을 제공하기로 했다.

그러나 최고 관심사였던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계약은 체결하지 못했다. 전문가들은 양국이 여전히 공급가격에 이견이 있는 등 합의할 사항이 많이 남아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 국영가스회사인 가즈프롬의 알렉스 밀러 회장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문서가 오는 6월에 서명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초 양국은 러시아가 중국의 동부 송유관을 통해 2018년부터 30년간 매년 380억㎥의 천연가스를 중국에 공급하는 방안을 시 주석의 방중 기간에 매듭지을 계획이었다.

베이징=김태완 특파원 twkim@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이봉원, 손 대는 사업마다 줄줄이 망하더니

▶ 女직장인 "밤만 되면 자꾸 남편을…" 고백

▶ 고영욱, '화학적 거세'는 안심했는데 '덜덜'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