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6개월만에 1900선 깨져…증권가 "변동성 장세 지속"

입력 2013-06-13 15:25   수정 2013-06-13 15:31

코스피지수 6개월 여 만에 1900선 아래로 후퇴했다. 미국 양적완화 축소 우려 등이 불거지면서 외국인들이 닷새 연속 매물을 쏟아낸 탓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당분간 변동성 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지만 추가 하락폭은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13일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27.18포인트(1.42%) 떨어진 1882.73으로 장을 마쳤다. 이날 외국인이 유가증권시장에서 9522억원어치 주식을 순매도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겼다. 코스피지수가 1900선 아래서 장을 마친 것은 지난해 11월22일 이후 처음이다.

증권업계에서는 미국 양적완화 축소 우려가 불거진 가운데 네 마녀의 날(쿼드러플위칭데이, 지수 선물·옵션 및 개별 주식 선물·옵션 만기일)을 맞아 장 막판 프로그램 매물이 출회, 다소 변동성이 커진 측면이 있다고 풀이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미 출구전략의 향배를 엿볼 수 있는 오는 18일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부근까지 시장 불안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 양적완화 축소 우려는 지난달 후반부터 불거지기 시작했다.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벤 버냉키 미 중앙은행(Fed) 의장이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을 언급했고, FOMC 회의록에서도 양적완화 축소 입장을 밝힌 의원이 나왔다.

류용석 현대증권 투자컨설팅센터 시장분석팀장은 "현재 미국이 양적완화 규모를 축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한국뿐 아니라 세계 증시 불안을 조성하고 있다"며 "FOMC 회의가 열리는 18일까지 변동성 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최용운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가 반등에 나서기 위해서는 3~5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다음주 미 FOMC 회의와 미국 파생상품 만기가 예정돼 있어 주 후반께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양적완화 불안과 함께 그리스 공영방송 폐쇄 등 유럽 재정긴축 불협화음 소식이 전해지며 증시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추가적인 하락폭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는 분위기다.

류 팀장은 "단기 지지선으로는 주봉 200일 이동평균선인 1876이 예상된다"며 "주봉 200일 이평선은 미국 신용등급, 이탈리아 재정위기 등 이벤트 발생 시 지지된 수준"이라고 밝혔다.

백관종 NH농협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코스피지수가 1900선을 내준 것은 일시적으로 수급이 꼬였기 때문이며 다음주부터는 반등에 나설 것"이라며 "국내 주식시장은 채권시장 대비 여전히 밸류에이션(실적대비 주가수준) 매력이 높기 때문에 추가적인 하락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거시경제(매크로) 측면에서도 미국 경기는 연초까지 호전된 후 최근 둔화된 면이 있고, 유럽과 중국은 5~6월을 저점구간을 통과할 전망이기 때문에 더 나빠질 우려가 적다고 평가했다.

한편 투자심리 안정을 위해서는 미국 뿐 아니라 일본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강현철 우리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실질적 이슈는 일본 증시 급락과 아베노믹스의 실패 여부로 판단돼 이달 중순 이후 발표될 일본 수출지표와 정부당국의 대책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오정민·정인지·정혁현 기자 blooming@hankyung.com





▶[속보]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소녀시대 수영, 생방송 중 노출사고 '아찔'
장근석, 85억 빌딩 매입한지 3년 만에…
'월세' 사는 박완규, 행사 수입 어디에 썼길래
배우 임영규, 165억 날리더니 '막장 생활?'
女직원들, 짧은 치마입고 아침마다…'민망'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