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두피는 탈모의 원인! 효과적으로 두피관리, 모발관리하는 방법!

입력 2013-10-29 14:05  


[뷰티팀]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탈모 고민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가을은 여름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게 된다. 이유는 기온이 떨어지면서 두피가 건조해진 날씨에 적응하지 못하고 두터운 각질이 증가했기 때문. 각질이 증가하면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탈모로 이어지게 된다.

지금 이 시기에 적절한 탈모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심각하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탈모관리가 필요하다.

# 아직 어려서 괜찮다? 탈모가 생기는 원인

최근 입시, 취업 스트레스 때문에 10대와 20대 탈모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때문에 나이가 어리다고해서 안심할 수는 없다.

특히 샴푸할 때 유난히 머리가 많이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데 이 경우 두피관리, 탈모관리에 좋은 방법에 대해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탈모예방과 양모에 도움을 주는 천연 헤어 케어 제품이나 단백질 헤어 케어 제품, 한방샴푸, 머리나는 한방샴푸 등을 활용하면 탈모 진행을 늦출 수 있다.

#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두피관리, 모발관리 방법

청담동 유명 헤어살롱의 디자이너들이 두피관리와 모발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바로 ‘샴푸’다. 샴푸만 제대로 해도 탈모방지를 할 수 있다는 게 그들의 의견이다.

올바른 샴푸방법은 샴푸할 때 먼저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두피와 모발을 유연하게 해준 후 손바닥에 샴푸를 덜어 바로 두피에 바르지 말고 손에서 충분히 거품을 낸후 발라주는 것이다.

또한 두피에 각질이 많다면 샴푸 거품을 이용해 손으로 두피마사지를 한 후 5분 정도 기다렸다가 헹궈내면 두피의 각질제거에 도움이 된다.

#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3step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으로 첫 번째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안에 잠자리에 들고 하루 6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다.

과한 피로는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 생활을 갖는 것이다.

꾸준한 운동이나, 음악, 학습 등 자신만의 취미 생활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로 탈모의 가장 큰 원인중 하나가 스트레스라고 하니 오늘 부터라도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는 취미생활을 정해보자.

마지막으로 짜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두피건강과 양모를 돕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모발의 주요 성분인 단백질이 풍부한 콩, 우유, 계란을 자주 섭취하고 탈모방지에 도움이 되는 다시마, 석류, 녹황색 채소, 해조류 섭취를 늘리면 도움이 된다.

#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탈모방지 샴푸 추천

보통 건강한 사람의 두피는 평균 pH 4.5~5.5 정도로 약산성을 띄고 있다. 이런 산성 보호막이 유해환경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하고 박테리아나 세균의 번식을 방지하는 효과를 준다. 때문에 탈모방지샴푸나 탈모샴푸를 선택할 때에는 pH 5.5~6.0 정도의 약산성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분위기 전환이나 기분전환을 위해서 스트레이트펌, 웨이브, 염색 등  헤어스타일을 자주 바꾸는 편이기 때문에 약산성을 띤 무실리콘 샴푸나 실리콘 없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약산성을 띤 무실리콘 샴푸는 피지를 적당량 분비시키고 두피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두피 속  수분손실을 막아준다. 또한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데 도움을 준다. 스타일링을 위해서 펌크림, 컬크림, 헤어왁스 등을 자주 사용한다면 샴푸를 할 때 평소보다 꼼꼼히 헹궈내는 것을 잊지 말자.

# 집에서 간단하게 관리하는 두피케어와 모발케어

지성모발, 건성모발을 막론하고 탈모예방을 위해서라면 모발이나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는 헤어케어제품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산도가 높은 샴푸, 트리트먼트 등은 모발과 두피에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천연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청담동 연예인 미용실에서 인기 있는 더헤어머더셀러 뉴트리티브 샴푸는 여성전용 샴푸로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수분공급에 탁월한 에코서트 인증 성분인 귀리 가루 추출물을 담았다.

또한 바바수버터 성분을 함유하여 모발과 두피에 유수분밸런스를 맞춰주면 모발에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찰랑거리는 모발연출에 도움을 준다.

청담동 미용실 유명 디자이너들은 남성전용 샴푸 뉴트리티브 샴푸 포맨도 추천하고 있다. 관리가 소홀한 남성모발에 풍부한 수분과 유분 보습막을 형성시켜 촉촉하고 윤기 있게 헤어를 연출할 뿐 아니라 멘톨 성분을 함유해 두피를 산뜻하게 관리 해준다.

탈모와 두피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는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등의 실리콘성분을 첨가하지 않은 무실리콘 샴푸로 남성전용 지성모발샴푸, 건성모발샴푸로 인기를 끌고 있다.

탈모가 이미 진행되었다면 속도는 늦출 수 있지만 완전히 탈모를 막기에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탈모현상이 진행되기 전에 미리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오늘 부터라도 두피관리와 모발관리에 관심을 갖고 탈모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을 미리 제거하여 탈모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ews.com

▶ 환절기 피부건조증, 바디케어로 잡자!
▶ 유진-조여정-손담비, 뷰티 멘토들의 피부관리법
▶ 홈케어 vs 에스테틱 관리,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 요즘 대세 이다희의 ‘음영 메이크업’ 따라잡기
▶ 백옥피부의 비밀은 다름아닌 ‘비타민’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