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만에 미국 매장 3674개로
독자상표 고집하며 성공신화
[ 뉴욕=이심기 기자 ]
1986년 서울 남대문시장의 임차보증금 100만원짜리 상가 한 칸에서 출발한 주얼리 브랜드가 미국 백화점 3674곳에 매장을 내며 ‘성공신화’를 쓰고 있다.미국 뉴저지주 포트리에 본사를 둔 주얼리회사 나드리(Nadri)는 메이시스 블루밍데일스 삭스피프스애비뉴 등 미국의 내로라하는 고급 백화점 대부분에 고유 브랜드를 건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 최영태 회장(사진)이 창업 후 11년째 되던 1997년 8월 목걸이 반지 등 주얼리 샘플이 든 가방 하나를 들고 뉴욕 맨해튼에 발을 디딘 지 18년 만에 이룬 성과다.
나드리는 노동집약적인 산업에서도 해외시장을 개척해 성공하는 기업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나드리의 성공은 최고급 주얼리의 대명사 스와로브스키의 공동 마케팅 제의까지 뿌리치면서 독자 브랜드에 매달린 결과다. 최 회장은 미국 진출 뒤 백화점들의 자체상표(PB) 요구를 거부하고 ‘나드리’라는 상표를 밀어붙였다. 품질과 디자인, 가격 모두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나드리는 베트남과 중국 태국 인도는 물론 이탈리아에도 공장을 두고 매년 2000여개의 새로운 디자인을 내놓는다.최 회장은 “노동집약적인 전통산업에서도 독자 브랜드를 구축하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을 갖추면 누구도 넘보지 못하는 경쟁력을 지닌 기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뉴욕=이심기 특파원 sglee@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