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의 '와신상담 6년'…금호아시아나그룹 재건 시동 걸었다

입력 2015-09-23 18:34  

금호산업' 50%+1주' 7228억에 우선매수권 행사

30일까지 매매계약 체결…연내 자금 완납 계획
그룹 전체 지배구조 핵심 금호산업 최대주주 올라
사재 쏟아부은 책임경영으로 채권단의 신뢰 얻어



[ 서욱진 / 김순신 기자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간 지 6년 만에 그룹 전체 지배구조의 핵심인 금호산업을 되찾게 됐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30.08%)이며, 아시아나항공은 금호터미널·아시아나에어포트·아시아나IDT 등 알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박 회장이 금호산업에 이어 금호타이어만 채권단으로부터 인수하면 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금호타이어 3축을 중심으로 하는 그룹 재건이 완성될 수 있다.


▲여기를 누르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재계에서는 박 회장의 그룹 재건이 남다른 리더십과 사재까지 모두 쏟아붓는 책임 경영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보고 있다. STX 동양 등 다른 오너들이 그룹이 몰락한 뒤 사법처리 수순을 밟은 것과는 다른 선례를 남긴 것으로 평가構?있다.

사재까지 모두 쏟아부어

금호산업은 워크아웃에 들어간 이듬해인 2010년 11월 자본금을 줄이는 무상감자를 실시했다. 당시 일반주주는 4.5 대 1 감자를 적용했지만 박 회장은 경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100 대 1 감자를 수용했다. 당시 박 회장의 손실분은 303억원에 달했다.

박 회장은 또 2011년 11월 보유 중이던 금호석유화학 지분을 모두 팔아 금호산업(2200억원)과 금호타이어(1130억원)의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금호산업이 2013년 3월 7 대 1의 무상감자를 하는 바람에 박 회장은 1885억원가량의 손실을 봤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박 회장은 감자가 불가피해 손실이 날 것을 알면서도 회사를 살리기 위해서 사재를 쏟아부었다”며 “총 3330억원의 사재를 출연해 2500억원의 손실을 감수했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의 이 같은 모습은 채권단으로부터도 호평을 받았다. 감자와 증자 등 채권단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지난해 11월 채권단으로부터 우선매수청구권을 정식으로 부여받았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박 회장이 회사 정상화에 온 힘을 쏟은 것을 채권단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며 “그룹사 구조조정에서 그 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라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의 제3자 매각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도 박 회장이 ‘주인’이라는 재계의 암묵적인 합의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박 회장은 대내외적으로 그룹을 재건할 자격이 있다고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인수 자금 조달 ??없을 듯

박 회장이 인수 의사를 밝히면서 향후 자금조달 방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장 거론되는 방안은 금호고속을 매각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3000억~4000억원을 마련해 금호산업을 인수하고, 그룹 정상화를 이룬 다음 금호고속을 되사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이 방법은 채권단이 금호산업 인수를 위해 계열사를 매각하는 것에 부정적이라는 점이 부담이다.

박 회장은 사재의 상당 부분을 이미 그룹 살리기에 써 자체 자금 여력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에서는 그러나 금호산업 인수를 오래전부터 준비해온 만큼 이미 재무적 투자자 등을 확보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채권단이 매각 가격을 제시하자마자 수용 의사를 밝힌 것도 자금 조달에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재계 관계자는 “박 회장의 학연, 지연, 혈연 등을 감안하면 자금을 제대로 조달하지 못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이미 금호타이어 인수 계획까지 짜놓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달 말까지 금호산업 주식매매 계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한 달 안에 자금조달 계획서를 채권단에 제출하고, 계약일로부터 석 달 안인 12월30일까지 인수대금 7228억원을 지급하게 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06~2008년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인수한 뒤 위기를 겪었다. 이후 박 회장은 2009년 동생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과 갈등을 빚고 함께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같은 해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을 신청했고, 아시아나항공은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체결했다.

박 회장은 그룹 정상화를 목표로 2010년 10월 그룹 회장으로 복귀杉? 박 회장은 올해 안에 금호산업 인수를 완료하고 금호타이어까지 인수해 그룹 재건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욱진/김순신 기자 venture@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