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美 금리인상 우려에 하락…코스닥은 상승

입력 2015-11-05 09:15   수정 2015-11-05 09:19

[ 채선희 기자 ] 코스피지수가 미국의 금리인상 우려에 나흘만에 하락 출발했다. 재닛 옐런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시장 참가자들의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화된 모습이다.

5일 오전 9시9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6.68포인트(0.34%) 내린 2046.09에 거래중이다.

밤사이 미국 증시는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하락했다. 재닛 옐런 미국 Fed 의장과 더들리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12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긴 것.

옐런 의장은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 증언에서 "아직 금리 인상을 결정한 것은 아니다"면서도 "만약 경제 성과가 Fed의 기대에 부합한다면 12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글로벌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코스피도 나흘만에 하락 출발했다. 장중에는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도세로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290억원, 55억원을 팔고 있다. 개인은 66억원 사자세다. 프로그램은 차익 비차익 모두 순매도로 84억원 매도 우위다.

업종별로는 의약품 비금속광물 전기전자 운수창고 통신업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 하락중이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도 하락이 우위다. 현대차와 한국전력 삼성물산 SK하이닉스 등이 하락중이고 아모레퍼시픽 LG화隙?1%대 약세다.

반면 삼성전자는 사흘만에 반등중이며 기아차와 SK텔레콤도 소폭 상승세다.

종근당바이오는 3분기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했다는 소식에 11%대 급등중이다. 남광토건은 세운건설 컨소시엄과 인수합병(M&A) 본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9%대 급등세다.

반면 코스닥은 상승세다. 전날보다 2.67포인트(0.39%) 오른 688.86에 거래중이다. 개인이 나홀로 사자세를 나타내며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다. 개인은 30억원 순매수중이고 외국인과 기관은 21억원, 9억원 순매도중이다.

시총 상위 종목들은 혼조세다. 셀트리온과 로엔 코미팜 등이 상승중인 가운데 카카오와 메디톡스 바이로메드 서울반도체 등이 1~2%대 오름세다. 반면 동서와 컴투스 이오테크닉스 CJ오쇼핑 웹젠은 하락중이다.

한편 서울 외환시장에서 오전 현재 원·달러 환율은 상승중이다. 전날보다 원 오른 에 거래되고 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璣域梁?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