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의 진화] '임대'로 젊은 층 붙잡기…알짜 땅 내놓은 부산시

입력 2016-05-20 20:10  

지자체도 유치 경쟁

부산 도심에 행복주택 2천가구
집값 급등한 제주, 임대수요 늘어



[ 설지연 기자 ] 행복주택 정책을 담당하는 국토교통부의 한 공무원은 지난해 ‘행복주택 국민제안 공모전’에 920여건의 유치 신청이 들어온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했다. 제안 양식이 복잡했는데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여서다.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크게 줄어들면서 지방자치단체도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는 모습이다. 부산시와 제주도 등은 젊은 층과 중산층이 사는 행복주택과 뉴 스테이 등의 임대주택 유치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전국 지자체가 행복주택을 짓고 싶다고 제안한 곳은 12개 시·도, 69곳(2만2000가구)에 이른다. 이 중 49곳(1만8000가구)이 선정됐고 4곳을 제외한 45곳은 지자체와 지방공사가 사업을 직접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부산시청 앞 알짜 땅으로 꼽히는 연제구 연산동 시유지에 행복주택 2000가구를 지을 예정이다. 국민제안 공모전에서 부경대 학생들이 제안해 최우수작으로 뽑혔다. 이 땅은 원래 신청사 예정 부지였다. 시청 인근 도심 지역에 임대주택을 짓자는 제안에 부산시 측은 처음에 난색을 보였다. 하지만 젊은 층 인구가 부산을 계속 빠져나가고, 그 이유가 비싼 집값으로 꼽히자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 일대를 행복타운으로 조성해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기로 했다. 도심에 짓는 행복주택으로는 전국 최대 규모(연면적 18만8000㎡)가 될 전망이다. 국·공립 어린이집과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체육시설 등 주민 복지시설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도도 2025년까지 행복주택 8000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제주도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지난해보다 25.67% 뛰어 전국 1위에 올랐다. 인구도 작년 1만4000여명 늘었다. 오르는 집값 때문에 원주민의 주거 불안이 심해지자 제주도는 용담일동 도유지에 100가구 행복주택을 비롯해 5개 사업지 유치에 나섰다.

제주는 중산층을 위한 뉴 스테이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뉴 스테이 1만가구를 2025년까지 10년에 걸쳐 공급할 계획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전체 주택에서 4% 정도인 공공임대 비중을 2025년까지 10%로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 스테이 사업 부지 선정도 서울과 수도권에서 제주, 대구, 부산, 광주, 충북 등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김상문 국토부 뉴스테이정책과장은 “사업이 지지부진하던 정비사업지에 뉴 스테이가 들어서며 지역 분위기가 살아나니 지자체도 반기고 있다”며 “빠져나가는 인구를 붙잡을 해법으로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