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집값 약세에도…분양시장이 '불붙은' 이유

입력 2018-10-02 17:29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17 대 1
"실수요 반영" vs "침체 결과"



[ 허란 기자 ] 부산 주택시장이 약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동래구 온천2구역에서 나온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조감도)가 1순위 당해 지역에서 높은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청약을 마감했다. 직장과 가까운 곳의 새 아파트를 선호하는 현상이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꾸준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2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는 지난 1일 1순위 당해 지역 청약을 실시한 결과 130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2만2468명이 청약해 평균 17.26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전용면적 84C㎡)은 178.25 대 1에 달했다.

온천2구역을 재개발해 3853가구를 공급하는 이 사업은 가을 부산 분양시장의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됐다. 분양 전문가들은 부산 부동산시장 침체를 감안할 때 선전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지난달 분양한 ‘동래 더샵’은 평균 5.55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 분양관계자는 “예상보다 분양가가 높게 책정됐는데도 전통 부촌 지역이라는 이미지와 ‘학세권’ 입지 덕분에 실수요자가 몰렸다”고 분석했다. 이 단지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1500만원에 달하고 확장비까지 별도로 내야 한다.

반론도 있다. 구만수 국토도시기술사사무소 대표는 “불과 1년 전만 해도 부산지역 청약 경쟁률이 300 대 1이 넘었던 점을 감안하면 17 대 1은 침체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주는 결과”라며 “미계약 물량이 상당히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부산 집값은 공급 과잉으로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부산 아파트 매매가격은 작년 9월18일 이후 1년 내내 떨어졌다. 월간 0.1~0.2%이던 낙폭은 올여름부터 커지면서 지난달엔 -0.48%를 기록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 [대박종목실시간공개] 누적 수익률 257.8% ,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