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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5곳 중 4곳 ‘미흡’…금융소비자보호 평가 기준 강화 직격 2025-12-18 16:56:08
2024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에서 금감원은 공모주 청약 전산장애나 민원 급증 등 주로 사고 발생 여부를 등급을 가르는 주요 잣대로 활용했다. 상품개발 단계에서도 소비자 보호 부서와의 사전협의가 단순 절차 이행에 그친 경우에는 실질적인 소비자 보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했다. 성과보상 체계 역시...
금감원 "신한은행·토스뱅크, 금융소비자보호 미흡" 2025-12-18 13:43:00
18일 금융감독원의 '2025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 따르면, 평가 대상 29개 금융사 가운데 '양호' 등급을 받은 곳은 라이나생명과 현대카드 뿐이었다. 나머지는 '보통' 19곳, '미흡' 8곳이다. '우수'나 '취약' 등급은 없었다. 은행권에선 6곳이 올해 평가 대상에...
라이나·현카 소비자보호 양호…토뱅·하나캐피탈 등 8개사 미흡 2025-12-18 12:00:03
라이나·현카 소비자보호 양호…토뱅·하나캐피탈 등 8개사 미흡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우수 등급 받은 금융사는 없어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실태 평가에서 라이나생명과 현대카드 2곳이 '양호' 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실태평가 대상 77개사 중 올해...
NH·삼성·대신 ‘미흡’…증권사 소비자보호 경고등 2025-12-18 12:00:00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실시한 ‘2025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다수 증권사가 미흡 등급을 받으며 소비자보호 체계의 실효성 문제가 다시 부각됐다. 18일 금감원에 따르면 금융회사들의 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체계와 실제 작동 여부를 점검한 결과, 기본적인 제도는 갖췄지만 실질적인 소비자 보호...
소비자 의견 금융정책에 반영…정책평가위원회 설치한다 2025-12-17 16:21:32
소비자 의견 금융정책에 반영…정책평가위원회 설치한다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금융소비자의 관점으로 금융정책을 평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정책평가위원회'가 꾸려진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열린 제22차 정례회의에서 '금융소비자보호 정책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제정했다고...
역대 최대 '홍콩 ELS 과징금'의 함정…금융당국 줄피소? [신민경의 여의도발] 2025-12-17 16:03:19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 과징금이 예고된 가운데, 같은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금소법)상 과징금 대상인 신한은행도 제재 수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국이 과징금 산정 기준으로 법상 기준인 '수입 등'에 대해 '거래금액'으로 확정하면서 제재 수위가 높아질 수 있어서다. 이에 금융권에선 ELS...
이찬진 "펀드 '제 살 깎아 먹기' 경쟁엔 강도 높은 감독할 것" 2025-12-17 10:35:38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금융투자협회장 및 20개 자산운용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원장은 "단기 성과에 매몰된 나머지 상품 쏠림, 베끼기 등 과열 경쟁 양상이 나타나거나 장기 상품인 타깃데이트펀드(TDF)에서 분산투자 원칙이 준수되지 않는 일부 사례는 우려스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암호화폐도 주식처럼"…2027년부터 규제 2025-12-16 20:45:25
2027년부터 암호화폐를 금융상품과 유사한 방식으로 규제하기로 했다. 기존 금융 규제 체계 안으로 암호자산을 편입해, 시장 투명성과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16일(현지시간) AFP와 로이터통신,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재무부는 암호화폐 기업에 각종 금융규제 기준을 적용하고, 금융감독청(FCA)의...
재계 13위 KT 새 선장에 '30년 KT맨'…해킹 넘어 AI 전환 시험대 2025-12-16 18:29:00
낙점…보안·소비자 신뢰·조직 안정화 급선무 중장기적으론 AI 중심 사업 구조 전환 등 과제 산적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KT[030200]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이 최종 낙점되면서 해킹 사태로 흔들린 조직을 수습하고 보안 문제를 해결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일이 차기 수장의 첫...
신한은행, AI로 보이스피싱 예방하고 디지털 금융 교육까지…'고객 보호' 총력 2025-12-16 16:09:00
개선신한은행 소비자보호그룹은 소비자 보호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해 모든 사업을 고객 관점에서 점검하고 있다. 비예금상품 출시 전 심사 과정을 강화했을 뿐 아니라 모든 직원이 완전판매 프로세스 체화를 위한 롤플레잉 챌린지에 참여했다.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고 수준의 소비자 보호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제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