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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산업·핵심광물에 50조원 정책자금 푼다 2025-08-20 17:34:35
대상도 집합투자기구에서 벤처·신기술투자조합으로 넓힌다. 운송산업인 ‘미드스트림’ 단계에서는 해운과 물류 산업을 지원하고, 국내 유지·보수·정비(MRO) 조선사도 지원한다. 글로벌 물류 공급망 투자펀드와 항만터미널 스마트화 펀드를 활용해 현재 6곳인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2032년까지 40곳으로 확대하고, 친환경...
상장 앞둔 대한조선의 부활 비결…"망할 것 같아도 납기는 지켰다" 2025-07-11 06:20:01
커졌다. 대한조선은 대주그룹 해운 계열사인 대한쉬핑에 지급보증을 섰다. 그런데 대한쉬핑이 파산하면서 600억원의 빚을 대신 물게 된 것이다. 세계 선박 발주량 급감으로 ‘저가 수주’에 시달리다 못해 결국 2014년엔 워크아웃 대신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2021년 영업손실 1194억원. 그 이듬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이재명 당선 확실] 조선·해운 르네상스 오나…부울경 경제 함께 간다 2025-06-04 00:36:07
수주를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해운업 부흥과 관련해선 북극항로 진출거점 육성과 친환경 시스템 구축이 방안으로 제시됐다. 특히 해운업은 조선업과 마찬가지로 부울경 지역경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이 후보는 부산을 북극항로 개발거점 및 컨트롤타워로 삼아 육해공 트라이포트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수은, 친환경 금융지원 가속화…국내 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 2025-05-03 06:01:37
12조 원…고부가가치 선박 집중 지원 국내 해운사에 대한 금융지원도 적극적이다. 수은은 2024년 LNG 추진 선박 프로젝트에 총 6억 달러를 대출하며 국내 선사의 기후 대응 전략 실현과 환경규제 대응을 돕고 있다. 수은은 2025년 선박 관련 금융지원 목표를 전년 대비 1조 원 늘린 총 12조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특히 이...
"중형 조선주, 미·중 갈등 수혜·정책 지원 기대감 상승" 2025-04-09 08:38:22
조선사에 대한 선수금 환급 보증 확대로 조선주 정책 지원 기대감 상승 - 미국의 대중국 관세 부과로 국내 조선사의 반사수혜 전망 - 국제해사기구의 해운 탄소세 도입 시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예상 - 국내 기업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의 MRO 사업 및 미국 함정 건조 진출 긍정적 - 한화오션은 미국 현지 조선소 인수...
공급망 안정화에 3년간 55조 투입…해외의존도 50%이하 달성목표 2024-12-19 15:30:00
기금을 사업 단계별로 연계하기로 했다. 해운·항공 물류 인프라를 강화하는 등 경제 안보 기반을 고도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공적개발원조(ODA)를 공급망 정책과 연계하는 전략도 추진한다. 중점 협력국을 선정할 때 수원국의 발전 수준과 ODA 수행 환경 등과 함께 공급망·경제안보 등의 협력 가능성까지 고려한다는...
[제주대학교 2024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선박을 대상으로 하는 수중무인장치를 개발하는 기업 ‘언더워터솔루션’ 2024-11-06 19:48:39
주요 거래 고객은 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은 외국계 해운회사다. “유럽시장은 이미 2010년부터 선박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시장이 미리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2020년에 다다라서야 IMO(국제해사기구)를 중심으로 하는 해양환경 규제 등이 발효되면서 글로벌 시장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주요 수요처인 유럽 및...
무차입·동업 정신 강조했던 영풍, 돌연 변심한 까닭 2024-09-14 09:00:05
기구와 농기계, 최 창업주는 발동기(발전기) 등을 판매했다. 두 사람은 서로를 높이 평가해 공동 창업까지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사업을 접고 부산으로 피신할 수 밖에 없게된다. 두 사람은 1952년 각각 절반의 지분으로 다시 영풍해운을 세운다. 당시 광업을 주로 했지만 1960년대들어 회사를 급격히...
HD현대마린솔루션,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 이끈다 2024-09-05 06:00:16
세계적으로 친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해운업계 전반에 친환경 선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한 시기와 맞물린다. IMO는 이 무렵 2020년부터 선박 연료의 황 함유량 상한선을 기존 3.5%에서 0.5%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을 확정했다. 이 때문에 시장에는 친환경 선박 개조 수요가 급증했고 HD현대마린솔루션은 2017년 2월...
"이제 살아나나 했는데"…美 볼티모어 선박사고에 꺾인 조선주 2024-04-01 07:20:36
"보증이 끝난 선박의 관리 주체는 기본적으로 선주”라고 설명했다. 보통 신조선박의 보증기간은 인도 후 1년으로, 해당 선박은 보증기간을 훌쩍 넘겼다. 다만 엔진 유지·보수(MRO) 사업도 하는 HD현대중공업이 사후관리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라는 지적이다.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에 등재된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