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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사외이사 보상, 현금에서 주식·성과 연동형으로 바꿔야" 2025-10-05 12:00:00
나왔다. 김우진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5일 '국내 은행그룹 사외이사제도의 운영체계 개선 방안' 보고서에서 은행권 사외이사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려면 보상 구조를 개편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사외이사는 거버넌스의 핵심 주체로서 회사의 이해관계자 중 하나"라며 "이들의 복지와...
"보유량 1년새 2배 급증"…'범죄 악용' 우려도 2025-10-05 07:10:32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이정두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국내 스테이블코인 거래 유인은 상당 부분이 역외 가상자산 거래 및 송금 수요에 기인한다"며 "외국환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하지 않고 달러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이뤄지는 자본유출 규모가 상당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어 "지급결제 기능...
국내 달러 스테이블코인 보유량 1년새 2배로…유출입 30% 늘어 2025-10-05 05:57:00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이정두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국내 스테이블코인 거래 유인은 상당 부분이 역외 가상자산 거래 및 송금 수요에 기인한다"며 "외국환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하지 않고 달러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이뤄지는 자본유출 규모가 상당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어 "지급결제 기능...
"71조 규모로 성장한 액티브 ETF 시장…주식형 비중 9% 불과" 2025-10-04 06:05:00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김재칠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발간한 '액티브 ETF의 부상과 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에서 액티브 ETF는 지난 2017년 채권형을 시작으로 다양한 유형의 상품이 출시됐다. 주식형 ETF는 2020년부터 나왔다. 액티브 ETF 순자산 총액은 주식형이 출시되기 시작한...
"친환경·자율운항 선박에 보조금 지급해야" 2025-10-02 15:05:32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박한선 선임연구위원은 기조발제를 통해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으로 2050년 신해양강국 실현의 비전’을 제시했다. 친환경 선박과 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을 통해서 2050년 100%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2050년 완전자율운항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32.2% 목표로 2050년...
미래로 향한 초격차…인재·기술로 재도약 이끈다 2025-10-01 10:55:47
강화하고자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를 출범시켰다. 준감위는 법률, 회계, 행정 등 준법 감시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위원들이 참여해 실질적 견제와 감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삼성은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을 제도적으로 확립해 왔다. 사외이사 이사회 의장 선임, 선임사외이사 제...
주가 디스카운트 깨진다…상법 개정 이후 지주사 투자 전략 2025-10-01 10:54:27
및 감시위원 분리선출에 관한 상법 개정안도 국회를 통과했다. 집중투표제란 주주가 선임하는 이사 수만큼 표를 집중시켜 특정 후보에게 몰아줄 수 있는 투표 제도다. 소수주주들이 표를 모아 이사회에 자신들의 대표를 선출할 수 있게 하는 장치로, 현재 선택 사항이지만 앞으로 모든 상장사에 의무화하는 법안이다. 그 외...
테크 굴기 떠받치는 대륙의 '工大 열풍' 2025-09-29 18:14:36
결과다. 중국은 2035년까지 인공지능(AI), 로봇, 수소에너지, 신소재 등 첨단산업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올라서기 위해 인적자원을 집중 투입하고 있다. 지만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국의 공대 열풍은 국가 성장 전략과 맞물린 구조적 변화”라며 “강력한 이공계 인재풀은 중국이 첨단기술 패권 경쟁에서...
"K-소부장, 미 투자압박·중국경쟁 속 생존 초점 맞춰야" 2025-09-28 11:00:00
소부장 생태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준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제는 소부장과 공급망을 기술 정책 차원에서 접근하기보다 국가 산업정책 차원에서 다룰 필요가 있다"며 "산업별 미래 전략에 따라 투자, 규제, 인재, 입지, R&D, 조세·재정 간 정책 조합을 산업별 소부장 생태계에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
현대차그룹, 美텃밭 픽업트럭서 돌파구 모색…EV·HEV 공략 관측 2025-09-28 06:00:10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대차·기아는 관세를 부과받기 전부터도 미래 차 개발, 공급망 전환 등으로 수익성을 개선해야 하는 상황이었다"며 "그러려면 판매 단가를 올려야 하는데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에 이어 남은 시장은 픽업트럭"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GM, 포드, 스텔란티스, 도요타가 픽업 시장 90%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