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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십 시험비행 '절반의 성공'…갈 길 먼 머스크의 화성개척 꿈 2024-03-15 06:49:08
파운드로, NASA의 아폴로시대 로켓인 새턴 V나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된 우주발사시스템(SLS)의 두 배에 달한다. 이번 지구궤도 시험비행에 절반은 성공하면서 우주에 도달한 역대 최강·최대 로켓으로 기록될 수 있게 됐다. 스페이스X는 "실전에서 배운다"는 모토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단 부딪힌 뒤...
일본 열도 '충격'…첫 민간 로켓 5초 만에 '공중 폭발' [강경주의 IT카페] 2024-03-13 19:09:49
1 수준이다. H2A가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반면, 카이로스는 보관이 용이한 고체 연료를 사용해 효율성을 높였다. 스페이스원은 일본 캐논전자와 일본 중공업 회사 IHI의 자회사인 IHI에어로스페이스, 시미즈 건설, 일본정책투자은행이 출자해 2018년 설립됐다. 세계적으로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소형 위성 발사 시장 참여를...
[데스크 칼럼] 우주 대항해 시대 생존법 2024-03-06 17:54:34
보이지 않는다. 누리호는 50년 전에 미국이 활용한 구형 액체로켓이다. 기술이 뒤떨어지다 보니 비용 대비 효용이 나오지 않는다. 스페이스X의 초대형 발사체 ‘팰컨헤비’의 위성체 ㎏당 발사 비용은 2020년 기준 951달러(약 126만원)다. 같은 무게의 위성체를 누리호로 우주에 보내려면 9억7860만원이 든다. 5월 문을 여...
中 "올해 100차례 우주 발사"…'운반 로켓' 창정-12호도 첫 발사 2024-02-26 19:34:47
로켓 가운데는 운반 로켓 창정-12호도 포함돼 있다. 현재 각 제작 공정이 완료된 상태로 전체 조립 테스트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쩡원화 총책임 설계사는 창정-12호가 중국 첫 3.8m 직경 단일 코어 액체 2단 발사체라면서 "지구 근접 궤도의 운반 능력은 10t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청서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67차례의...
차세대 발사체 키우는 한화 "우주에 9000억 투입" 2024-02-22 17:19:29
로켓에는 75t급 액체엔진 4기, 2단에는 75t급 액체엔진 1기, 3단에는 7t급 액체엔진 1기가 장착된다. 높이 3m, 직경 1.9m의 누리호 액체로켓엔진은 등유(케로신)와 -183도의 액체산소가 반응해 연소하며 추진력을 낸다. 연소가 시작되면 엔진 연소실 내부 온도는 3000도까지 치솟는다. -183도에서 3000도까지 극한의 온도...
태극기 밑에서 땀 '뻘뻘'…"우리도 쏜다" 스페이스X에 도전장 2024-02-22 16:38:31
로켓에는 75t급 액체엔진 4기, 2단에는 75t급 액체엔진 1기, 3단에는 7t급 액체엔진 1기가 장착된다. 높이 3m, 직경 1.9m의 누리호 액체로켓 엔진은 등유(케로신)와 -183℃의 액체산소가 반응해 연소하며 추진력을 낸다. 연소가 시작되면 엔진 연소실 내부는 3000℃까지 치솟는다. -183도에서 3000도까지 극한의 온도 차를...
한화에어로 "여러 발사체 라인업 확보 목표…누리호 개량 착수" 2024-02-22 13:49:08
액체로켓 엔진 제작 기술과 누리호 체계종합 경험을 바탕으로 민간 발사 서비스 역량을 확보할 것"이라며 "고체 부스터 확장 등을 활용하면 스페이스X의 팰컨9 이상 탑재체를 실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누리호를 세 차례 추가 발사하는 고도화사업 주관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정부가...
日, 신형 H3 로켓 발사 재도전 성공…"위성 발사 사업참여" [종합] 2024-02-17 14:28:26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JAXA와 미쓰비시중공업이 개발한 2단식 액체 연료 로켓으로 현재 주력인 H2A의 후속 모델이다. 로켓 길이는 57m, 무게는 약 422t으로, 기존 로켓인 H2A와 비교하면 엔진 1기당 추진력이 40% 강하고, 발사 비용은 절반 수준인 약 50억엔(약 445억원)이다. H2A 로켓은 2003년 11월에 실패한...
'실패 1년만에' 日 신형 H3로켓 발사 성공…"위성발사 사업참여"(종합2보) 2024-02-17 14:14:42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JAXA와 미쓰비시중공업이 개발한 2단식 액체 연료 로켓으로 현재 주력인 H2A의 후속 모델이다. 로켓 길이는 57m, 무게는 약 422t이다. 기존 로켓인 H2A와 비교하면 엔진 1기당 추진력이 40% 강하고, 발사 비용은 절반 수준인 약 50억엔(약 445억원)이다. H2A 로켓은 2003년 11월에 실패한...
'우주 강국' 일본 또 해냈다…日 신형 H3로켓 발사 성공 [강경주의 IT카페] 2024-02-17 11:30:30
무게중심이 비슷한 모의 위성을 대신 탑재했다. 이번 로켓에는 구조물 외에도 초소형 위성 2기를 실었다. 지난해 3월 H3 1호기 발사는 2단 엔진 점화 장치 이상으로 실패했다. JAXA는 1호기 실패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비행 자료와 제조 기록 등을 조사했고 필요하지 않은 부품은 기체에서 제외했다. H3는 일본이 위성 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