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도레이BSF 구미에 리튬전지용 분리막 생산공장 준공 2016-10-12 15:10:47
사용되며 전지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위치해 폭발 등 이상 작동을 막는 역할을 하며 전지의 안정성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소재다. 그동안 도레이배터리세퍼레이터필름한국(유)은, 리튬이온전지 분리막 수입대체·수출증대 효과 약 1000억 원, 신규 직접고용 200명이상 등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왔다. 이번 신규...
버려진 실리콘, 리튬이온전지로 재탄생한다 2016-10-06 14:31:59
실리콘 폐기물로 리튬이온전지를 만들수 있게 됐다.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자원활용연구센터 장희동 박사팀이 실리콘 폐기물로부터 차세대 리튬이차전지의 음극소재인 그래핀-실리콘 복합체를 제조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장 박사는 맥진정보통신 연구팀, 한양대 김한수 교수 연구팀, 미국...
'버려진 실리콘'으로 차세대 리튬전지 만든다 2016-10-06 14:18:49
국내 연구진이 버려진 실리콘을 재활용해 차세대 리튬 이차전지 소재를 개발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장희동 박사팀은 ㈜맥진정보통신, 한양대 김한수 교수팀,미국 노스웨스턴대 지아싱 후앙(Jiaxing Huang)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실리콘폐기물에서 리튬 이차전지 소재인 그래핀-실리콘 복합체를 만드는 기술을...
공기를 이용한 대용량 차세대 전지 뜬다 2016-09-18 12:00:39
108건(29.1%), 전지 내부의 반응을 촉진하는 촉매에관한 기술이 56건(15.1%)이고, 이어 전해질, 음극 및 분리막에 관한 기술이 뒤를 이었다. 특허청 유준 자동차융합심사과장은 "현재 리튬 이온전지를 대체해 리튬 공기전지를 상용화하는 데는 기술적 난제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전기자동차,드론 등에...
기초지원연 "차세대 소듐 이차전지 성능 높여" 2016-06-23 12:00:36
전지의 양극소재에 적용하면 전압이 4.3V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듐은 자원 부존량이 많고 리튬이온 이차전지에 비해 생산 단가가 낮아 전기자동차, 태양광·풍력발전에너지 저장용 이차전지 등에 쓰일 수 있다. 김희진 박사는 "리튬 자원에 대한 수요 증가로 리튬이차전지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KAIST 연구팀 '1분만에 초고속충전' 배터리소재 개발 2016-06-20 09:58:40
물성을 극대화하는 구조 ?설계를 통해 기존 이차전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성능을 효과적으로 높이는 방법을 제시했다”면서 “재료물리학 측면에서 가치가 높은 연구 결과다. 향후 여러 에너지 저장장치 등에 활용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박사과정 이규헌씨와 이정우·최지일 박사가 주도한...
"1만번 써도 수명 그대로"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 개발 2016-06-20 09:28:46
기존 이차전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성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글로벌프론티어사업, 한국연구재단의 도약사업과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 결과는 국제 과학 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Advanced...
벌써 5000대…전동카트가 47년 발효유 기업 싹 바꿨다 2016-06-16 15:33:07
중대형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채택했다. 하루에 한 번만 충전하면 1일 활동에 충분한 전력을 갖춘다는 게 한국야쿠르트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신형 전동카트는 300개가 넘는 중소기업 기술력의 결정체”라고 말했다.전동카트를 사용하는 야쿠르트 아줌마의 매출은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10~30%씩 늘었다....
[코스닥 기업공시] (25일) 가희 등 2016-05-26 01:18:27
증설 결정. ▲엘앤에프=리튬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 특허 취득. ▲조이시티=1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주성엔지니어링=sk하이닉스와 73억8000만원 규모의 반도체장비 공급계약 체결. ▲코다코=미국 메탈다인사와 1404억원 규모의 자동차 부품 공급계약 체결....
서울대 강기석 연구팀, 차세대 리튬-공기 전지용 고효율 촉매 원천 기술 개발 2016-05-24 11:38:02
2차전지 원천기술을 개발했다. 상용화된다면 현재 100~200㎞에 머무는 전기자동차의 1회 충전시 주행가능거리를 500㎞ 이상으로 늘릴 수 있는 기술이다.서울대 공과대학은 강기석 재료공학부 교수 연구팀(임희대·이병주 연구원)이 차세대 이차전지로 주목 받고 있는 리튬-공기 전지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