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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손해 나몰라라' 재능마켓 불공정 약관 적발…자진시정 2025-10-09 12:00:02
약관을 시정토록 했다. 역시 숨고와 크몽은 서비스 대금의 환불, 수익금 출금과 관련한 고객의 금전적 권리를 제한하는 조항을 뒀다가 적발됐다. 부득이하게 금전 권리를 제한하려면 정당한 사유를 갖춰야 하는데, '부득이한 사유', '그 밖의 사유' 등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사유를 두고 있었다. 숨고는 계...
"증권사 리포트 안 봐요"…'주식 대박' 꿈에 인기 폭발한 곳 2025-10-09 08:03:01
AI’ 채널은 매일 주요 업종별 수출 속보 등 산업 통계 자료와 실시간 시황을 알려준다. 다만 텔레그램 채널이 급격히 늘면서 각종 폐해도 발생하고 있다. ‘주식 리딩방’이 대표적이다. 급등 종목을 알려주겠다며 유인한 뒤 손실이 나면 잠적하거나 이용료를 환불해 주지 않는 식이다. 류은혁 기자 ehryu@hankyung.com
딜로이트, AI 작성 보고서 '오류투성이'…호주정부에 환불 2025-10-07 17:08:00
'오류투성이'…호주정부에 환불 AI 환각 현상, 연구보고서·판결문 등 지어내…수정본서 삭제 (하노이=연합뉴스) 박진형 특파원 = 세계적 회계·컨설팅 그룹 딜로이트가 호주 정부로부터 의뢰받은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오픈AI의 인공지능(AI)이 지어낸 가짜 판결문 등 오류가 포함된 보고서를 제출했다가 실수를...
명절 선물세트 할인 한다더니…"완전 속았다" 분통 2025-10-07 07:35:08
여전히 문제다. “국내 1위”, “100% 환불” 같은 근거 없는 표현을 쓰거나, 건강식품·화장품을 의약품처럼 포장해 홍보하는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또 온라인몰과 SNS에서는 “오늘만 할인” 문구를 며칠간 반복 사용해 상시 할인율 한정 특가로 둔갑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감독당국은 최근 온라인몰·플랫폼 전반에 ...
"주유구 뚜껑이 안 열려"…2억짜리 BMW 차주 분노한 사연 2025-10-06 11:56:19
중대한 안전 하자가 발생하면 교환·환불을 요구할 수 있는 ‘레몬법(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이 시행됐다. 그러나 반복적 하자를 소비자가 입증해야 하고 실제 적용 사례가 드물어 실효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주유구 고장은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는 아니라는 이유로 제조사와 당국이...
"환불거부 결혼중개 피해 매년 증가…5년여간 2천건 넘어" 2025-10-06 06:35:00
이에 환불을 요구했지만, 회사 측은 5번 중 2번은 서비스로 제공되는 것으로 환불할 금액이 없다며 거부했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실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지난 2020년부터 지난 8월까지 5년 8개월간 결혼중개업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2천83건으로 집계됐다. 신청 건수는 2020년...
비싼 돈 주고 명품샀는데 '황당'…"5년간 피해구제 신청 346건" 2025-10-05 14:10:46
구매한 A씨가 구두의 치수가 발에 맞지 않는다며 환불을 요청했지만 사측은 '착화 흔적이 남아있다'며 거절했다. 이에 A씨는 사측이 발송 전 검수를 위해 찍은 사진에도 구김 등이 확인된다며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했다. 또 B씨는 지난해 8월 버버리 티셔츠를 59만원을 주고 구입한 뒤 붉은색 가루가 떨어져...
"77억원 돌려달라"…티메프 집단소송 본격화 2025-10-05 07:51:39
환불을 명하는 조정 결정을 내렸지만, 일부 간편결제사와 40여개 환불 금액이 적은 업체만 이를 수락하고 나머지는 거부했다. 당초 집단조정 참여자는 8,054명, 전체 피해 금액은 133억원이었다. 조정 성립으로 피해자 1,745명만 16억5,000만원을 돌려받았고, 나머지 6,000여명은 보상을 받지 못했다. 이에 소비자원은...
티메프 여행상품 피해자 3천여명, 77억원대 집단소송 본격화 2025-10-05 06:03:01
연대해 환불하라고 조정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일부 간편결제사와 환불 금액이 적은 40여개사만 이를 수락하고 나머지는 거부했다. 본래 집단조정 참여자는 8천54명, 전체 피해 금액은 133억원이었다. 조정 성립으로 피해자 중에서 1천745명만 16억5천만원을 돌려받고, 나머지 6천여명은 보상받지 못했다. 이에 소비자원은...
"K택시 나빠요"…'케데헌' 반해서 한국 온 외국인 '불만 폭발' 2025-10-04 07:48:00
보면 가격 시비나 환불·교환 절차 문제 등 쇼핑 관련 민원이 25.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부당 요금 징수나 미터기 사용 거부, 승차 거부 등 택시 관련 민원이 20%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숙박 16.7%, 공항·항공 10.7%, 음식점 6.4% 순이었다. 임 의원은 "외국인의 교통정보 접근성을 제고하고 본인 인증 및...